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고시 3관왕 高변호사의 필승 주식투자론

적신호 ‘지지선 이탈’을 주목하라

손절매 시점, 이렇게 잡는다

  • 글: 고승덕 변호사 www.gamiddle.com

적신호 ‘지지선 이탈’을 주목하라

3/4
적신호 ‘지지선 이탈’을 주목하라

<차트 1>

개별 종목 주가가 급락하면 그것만으로도 하락 추세의 시작일 가능성이 크다. 고점에서 8% 이상 하락하면 하락 추세 전환이 확인됐다고 보면 된다. 손절매 비율이나 고점 대비 하락 비율로 하락 추세를 판단하는 것은 간단하긴 하지만 정확성이 떨어진다. 또한 주가가 상당 비율 하락한 다음 매도하게 되므로 주가 상승으로 얻은 수익을 잃기 쉽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매도 신호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주가가 서서히 무너지는 경우에도 매도 신호를 미리 포착할 수 있다. 강하게 상승한 우량주는 고점에서 급락하지 않고 상승-하락-상승-하락 식으로 움직이다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상승 중의 하락은 있을 수 있으나 그 하락 다음의 상승이 직전 상승의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면서 직전 하락의 종가보다 내려가면 하락 전환 신호가 된다. 주가 파동이 전체적으로 꺾여서 내려가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주가 파동이 고점을 낮추는 것은 하락 시작을 알리는 신호일 가능성이 크다. 주의할 점은 주가 파동의 크기에 따라 추세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루하루의 주가 움직임(이른바 일봉 파동)에서 고점이 낮아지는 것은 단기 고점을 알리는 신호이고, 주 단위 주가 움직임(이른바 주봉 파동)에서 고점에 낮아지는 현상은 중기적 고점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은 2001년 1월 초부터 2003년 1월 초까지의 종합주가지수 주봉 차트다. 막대기 하나하나가 일주일의 주가 움직임을 표시한다. 안이 채워진 봉은 지수가 내린 주, 안이 빈 봉은 지수가 오른 주를 나타낸다. 에서 A 표시 부분은 2001년 중반의 중기적 고점, B 표시 부분은 지수가 대세의 고점을 친 같은 해 4월을 나타낸다. 강하게 상승한 지수가 무너질 때 고점에서 주봉 파동이 점점 고점을 낮추며 중기적 하락으로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002년 12월, 삼성전자의 경우



둘째, 주가가 지지 추세선을 이탈하면 상승 추세가 깨진 것이므로 매도 신호가 된다. 지지 추세선 또는 지지선이란 주가 파동의 저점을 연결한 선이다. 주가가 바닥에서 상승하다가 조정을 한 다음 다시 상승하면 파동의 저점을 높이는 중간 바닥이 형성된다. 이때 최초 바닥과 중간 바닥을 연결한 선이 지지선이다. 재상승하는 주가 파동은 지지선의 연장선과 만날 때 지지를 받으며 올라갈 확률이 크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지지선 밑으로 강하게 이탈한다면 본격적인 하락 추세의 시작일 가능성이 크다.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파동의 저점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는 데는 3주 이상이 걸리지만, 지지선 이탈은 미리 선을 그어놓고 실시간으로 하향 이탈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차가 가장 적다는 장점도 있다.

적신호 ‘지지선 이탈’을 주목하라

<차트 2>

는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로서 2002년 9월 중순부터 2003년 2월 하순까지를 나타낸다. 삼성전자 주가는 2002년 10월 중순 바닥(차트에서 A로 표시)을 치고 상승하다가 11월 중순 중간 바닥(차트에서 B, C로 표시)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했다. 이때 주가 파동의 저점을 연결한 선을 연장한 선이 지지선이 된다. 삼성전자 주가는 그 선을 깨지 않고 상승하다가 2002년 12월4일 5%나 하락하면서(차트에 F로 표시) 그 선을 깨고 내려간다. 그때부터 두 달 이상 하락세가 나타난다. 12월4일 삼성전자 주가가 폭락하기 하루 전인 12월 3일 주가는 1.55% 상승하면서(차트에 D로 표시) 최고점을 만드는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그 다음날 지지선을 강하게 이탈하자 단번에 하락으로 전환되고 만다.

3/4
글: 고승덕 변호사 www.gamiddle.com
목록 닫기

적신호 ‘지지선 이탈’을 주목하라

댓글 창 닫기

2020/03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