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특종

“미국, 대량살상무기 개발 우려해 러시아 로켓기술 한국 이전 막았다”

‘내년 우주 로켓 발사 무산’ 과기부 대외비 보고서

  • 허만섭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미국, 대량살상무기 개발 우려해 러시아 로켓기술 한국 이전 막았다”

2/5
우선 보고서는 “2007년 10월 자력발사를 목표로 우주발사체 개발 및 우주센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외나로도 해안 150만평에 우주센터를 짓고 있다. 우주발사체 사업은 로켓 발사대(Launch Complex·1만4300평), 로켓 발사 통제동(棟) 등 10여 개 건물로 구성된 우주센터와 우주발사체(로켓)로 구성된다. 보고서는 “우주발사체에 5098억원, 우주센터에 264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8월말 현재 토목 81%, 건축 84%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로켓 발사 통제동은 발사체를 쏘아 올릴 때 카운트다운이 이뤄지는 곳이다. 또한 기상 측정을 위한 관측소가 우주센터 부근 마복산에 별도로 건설되며, 제주도엔 우주발사체의 비행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추적소가 세워진다. 우주센터에는 이밖에 전시관, 영상관, 야외전시장 등이 갖춰진 우주교육 홍보관도 들어서게 된다.

핵심은 발사체와 발사대인데, 국내 기술로는 자체 제작이 어려워 정부는 러시아(흐루니체프社 등)와 기술협력계약을 체결하고 기술 이전을 받기로 했다. 발사체인 KSLV-Ⅰ은 2단 로켓으로 되어 있다. 1단은 흐루니체프사가 개발한 차세대 발사체(액체 추진체)인 ‘앙가라(Angara)’를 그대로 사용한다. 2단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화가 고체 추진체를 개발해 사용하기로 했다. 발사대는 설계도 제작에서부터 러시아 기술을 지원받기로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07년 10월 1차 우주발사체 발사에 이어 2008년 6월 2차 발사체 발사도 계획하고 있었다. 다음은 보고서가 밝힌 러시아와의 기술협력 계약 일부다.



“발사 실패시 1회의 무상 재발사를 수행한다(우주발사 관련 계약의 특수성에 비추어 발사가 실패할 경우에는 계약자가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 통례). 쌍방은 기술자료의 제3국 유출을 금지하며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규칙을 준수한다. 러시아측에 기술협력 비용을 지급한다.”

“자력발사 일정에 차질”

그러나 발사체 발사 시기는 예정대로 지켜질 수 없게 됐다. 보고서는 “자력발사 일정에 차질이 발생했다. 2007년 중 발사가 어렵게 됐다. 자력발사 관련사업의 종합점검을 통해 발사일정을 재점검하고 향후 성공적인 자력발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재점검은 2006년 8∼9월 이뤄졌다. 재점검 대상엔 우주발사체(KSLV-Ⅰ) 개발, 우주센터 건설 등 사실상 이 사업 전체가 포함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주발사체의 경우 러시아는 상세 설계도를 이미 완성했으나 이를 한국에 넘기지 않고 있다. 설계도가 없으니 발사체 제작 전반에 걸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우주센터 건설도 러시아는 로켓을 우주에 쏘아 올리는 핵심 시설인 발사대 시스템의 설계를 마쳤으나 이것 역시 한국에 이전하지 않고 있다.

현재 외나로도 우주센터는 토목, 건축 등 기반시설만 조성되고 있는 상태다. 발사체와 발사대 등 핵심 부분은 설계도를 얻지 못해 손을 놓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다음은 보고서의 관련 내용이다.

“설계도 없어 착수도 못해”

“우주발사체(KSLV-Ⅰ) 개발 : 러시아의 상세설계가 2005년 12월 완료됐으나 현재까지 이전되지 않고 있음. 이로 인해 발사체 1, 2단 인터페이스 관련 개발이 차질을 빚고 있음.

상세설계 결과 이전을 제외한 양국 사업자간 실무협력, 러시아가 개발하는 1단, 우리나라가 개발하는 상단부(노즈페어링, 2단)는 정상적으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음. 국내 개발의 기술적 성과는 양호하며 상세설계 결과 이전을 제외한 국제협력도 양호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 러시아측의 상세설계 결과 이전 후 일부 일정 단축은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2007년 중 자력발사는 어려움 예상.

2/5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미국, 대량살상무기 개발 우려해 러시아 로켓기술 한국 이전 막았다”

댓글 창 닫기

2020/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