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호

서청원 당 대표 불가론은 ‘충청 폄하’

‘원내대표 유력’ 이완구 새누리당 의원

  • 허만섭 기자 | mshue@donga.com

    입력2014-04-23 13:2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서청원 대표-이완구 원내대표 체제?
    • “격전지 충청 지방선거 의외 결과 나올 것”
    • “민생 우선 안철수와 상생정치 기대”
    서청원 당 대표 불가론은 ‘충청 폄하’
    차기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새로운 여권 실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의 성패는 2년차의 입법적 뒷받침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여당 원내대표가 이 역할을 도맡기 때문이다.

    이완구 의원(충남 부여·청양)은 이 자리에 가장 먼저 꼽힌다. 인사(人事)란 뚜껑을 열어보기 전엔 모르는 법이긴 하지만, 당내 인사 상당수는 “최경환(현 원내대표) 다음엔 이완구”라고 입을 모은다. 이 의원에 대한 박 대통령의 신뢰가 두텁다는 점, 충청 출신이 원내대표가 된 적이 한 번도 없다는 점, 지방선거 격전지인 충청과 중부권에 전력투구해야 하는 점이 이유로 꼽힌다. 차기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장을 겸해 6월 지방선거를 지휘한다. 다만, 울산시장에 출마했다 사퇴한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이 5월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언론 접촉을 자제하며 신중한 태도를 견지해온 이 의원은 최근 ‘신동아’ 인터뷰에서 유력한 차기 원내대표 주자로서 정국 현안에 대한 진단과 구상을 이야기했다.

    “1년 고생하다 완치돼서…”

    ▼ 건강해 보이시네요.



    “뭐, 건강이 정말 좋았는데. 2년 전 다발성 골수염 때문에 힘들었죠. 1년 고생하다 이제 완치가 돼서 괜찮습니다.”

    ▼ 그때 막 충남지사직 사퇴하고 마음고생이….

    “아마 그랬을 거예요. 지사직도 내놓고…, MB(이명박) 정부에 반기 든 사람들 사찰하고 그랬잖아요. 나도 1년 정도 내사를 당했죠. 정치하면서 큰 틀에선 무난하게 해왔어요. 안 그랬으면 견디기 힘들었겠죠. 그런 게 스트레스를 많이 줬을 거예요. 개인적으론 시련이 컸죠.”

    ▼ 2009년 12월 사퇴할 때 상황이 어떠했나요?

    “행복도시 원안과 이 대통령 수정안은 격차가 컸어요. 그런데 이 대통령이 정운찬 총리를 충청 총리로 해서 올코트프레싱으로 밀어붙였잖아요. 조금만 더 가면 뒤집힐 상황이었다고요. 당시 박근혜 대표도 대단히 어려웠죠. 그분 말씀이 ‘당론으로 결정돼도 승복할 수 없다’고 하셨고.”

    ▼ 수정안이 원안을 뒤집었으면….

    “박 대통령도 어려워지고 충청도 사람들도 우습게 되는 거지. 그거 우습게 되는 거 아닙니까, 옳고 그른 걸 떠나서. 대통령이 작심하고 밀어붙이고 총리, 수석, 각료가 충청도 와서 살다시피 하고. 사면초가였죠. 그걸 막을 힘이 뭐가 있겠어요. 유일한 방법은 내가 자진하는 거지. 스스로 사퇴하는 것 외엔 없잖아요. 말로 이러니저러니 항거해도 먹혀들 분위기가 아니었어요. 단식, 삭발도 웃기는 이야기이고.”

    ▼ 사퇴하고 나니 반향이 있던가요?

    “달라지더군요. 도지사가 관뒀는데도 충청도 사람들이 수정안을 수용한다면 더 이야기할 가치가 없는 거죠. 이후 국회에서도 원하는 대로 됐고.”

    “여기서 살려고 할 걸요”

    ▼ 지금 정부 부처들이 세종시로 입주하는데 잘 진행된다고 보나요?

    “이 대통령이 상심했겠죠. 이 때문인지 초기 도시 기반시설 조성에 소홀히 한 것 같아요. 도로 개설도 지지부진하고. 연말쯤 37개 기관 1만3000~1만5000명이 입주할 겁니다. 그러면 조금 갖춰지겠는데….”

    ▼ 어떤 점이 가장 아쉬웠나요?

    “도시의 레이아웃(배치)이라고 할까? 우리는 세계적 명품도시를 만들고자 했는데 그런 꿈은 사라졌고…. 우리나라 도시에서 나타나는 전형적 병폐가 백화점 식으로 재연되는 것 같아 마음이 불편했어요.”

    ▼ 앞으로 개선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글쎄, 너무 진척이 됐던데. 예컨대 정부청사를 가로막을 정도로 고층아파트가 빽빽하게 서 있고. 앞에 아름다운 산하도 가릴 정도고. 겨우 이거 만들려고 이렇게들 고생했나. 이런 엉터리 도시 만들려고. 이렇게 된 건, 비싼 땅값 때문에 수익구조를 맞추려 건설회사들이 위로 올렸다는 거예요.”

    세종시를 위해 지사직을 던졌고 이후 당 세종시발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까지 지낸 이 의원이 세종시를 호되게 비판하는 것이 의외로 비쳤다. 그러나 그의 말을 짚어보면 세종시가 우리나라의 평균적 도시보다 못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세계 최고 도시 수준에 미흡하다는 의미다. 그만큼 이 도시에 애정이 각별한 것으로 해석됐다.

    ▼ 일단 공무원들 생활여건은 좋아져야 할 것 같아요.

    “나아질 거예요. 부처가 다 입주하고 걸맞은 기반시설이 들어서면 아마 여기서 살려고 할 걸요.”

    ▼ 수도권에서 매일 출퇴근하는 공무원이 꽤 많다고 하더군요.

    “제2경부고속도로 생기면 세종에서 서울까지 한 시간이면 됩니다. KTX도 속도가 빨라지면 40분대에 들어가죠. 차라리 세종으로 옮긴 게 낫죠. 서울시내에서 과천 가려고 해도 한두 시간 걸리는데. 국토를 널찍하게 쓴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아요.”

    충청의 재발견

    충청은 요즘 새누리당의 화두 중 하나다. 충청 인구가 호남 인구를 앞질렀다는 소식에 ‘충청의 재발견’ 움직임이 일었다. ‘충청 소외론 위기론 안 나오게 하자’ ‘충청의 위상 존중하자’ ‘격전지 충청 지방선거가 중요하다’는 담론이 쏟아진다. 이 의원이 유력 원내대표 주자로 부상한 것도 이런 점과 무관하지 않다. 이어지는 이 의원과의 대화다.

    ▼ 충청은 인구가 늘고 경제규모도 커지고 있으므로 정치 위상과 역할도 확대돼야 하지 않느냐는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충청의 정서는 중용지도(中庸之道)입니다. 사람 성격도 그렇고 자연환경도 그렇고. 충청을 상징하는 말이 ‘청풍명월(淸風明月)’이죠. 지난해 기준으로 충청이 호남보다 인구가 많아졌을 거예요. 충청 사람들은 그런가보다 해요. 다만, 입지나 무게가 달라지겠죠. 그간 충청이 영·호남 패권구도 속에서 균형추 노릇을 해왔죠. 어떤 땐 야당을 도와주기도 하고 어떤 땐 여당을 도와주기도 하면서. 이젠 그 역할이 조금 더 커질 것 같습니다.”

    ▼ 지역적 결속력은….

    “홈 타운(고향)에 대한 애정과 집착이 영·호남만큼 강하진 않아요. 이것도 중용의 테두리 내에서 나타나는 것이지. 그러나 광주광역시 인구가 140만인데 국회의원이 8명, 대전광역시 인구가 150만인데 국회의원이 6명, 충청 전체로 보면 늘어야 할 의석이 한두 석도 아니고 이런 점은 앞으로 시정해야 합니다.”

    ▼ 충청 경제가 눈부시게 발전하죠?

    “제가 도지사 할 때 충남이 외자유치 전국 1위 했어요. 그 정도로 충청의 경제여건이 나아졌다는 웅변이 될 수 있죠. 서산, 태안, 당진, 아산이라든지 천안, 음성, 진천, 충주, 오송, 대전 대덕 같은 덴 정말 발전하고 있어요. 수도권과 거의 같은 입지환경인데 땅값은 매우 저렴하니까 기업과 공장이 많이 들어서죠. 거기에다 정부 부처가 세종시로 많이 이전하니 앞으로 그 효과까지 나타날 것이고요.”

    ▼ 정치권에선 이번 충청 지방선거를 중요하게 보는데요. 충청 출신이 여당 원내대표가 되면 선거에 영향을 주리라고 보나요?

    “아무래도 사람은 감정을 갖고 있으니까, 집권당 원내대표에 충청 출신이 처음 아닙니까, 충청 사람들에게 기대를 안겨 주겠죠.”

    ▼ 충청 지역 광역단체장 선거 판세는 어떤가요?

    “우리 당의 윤진식 전 장관 같은 분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견줘 전혀 밀리지 않는 분이죠. 박성효 대전시장은 상당히 앞서가고요. 유한식 세종시장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죠. 다만 안희정 충남지사가 우리 당 세 후보보다 앞서는 형국인데요. 우리 당 후보가 결정되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 안희정 지사는 친노 핵심이었죠.

    “안 지사는 노무현 대통령이 의원 할 때 보좌관을 지낸 것으로 아는데, 공직생활은 이번이 처음이죠. 더듬어가는 형편인데도 지지도를 유지해요. 행정에 능하다기보다 처세에 능한 것 같아요.”

    ▼ 처세에 능하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친노의 이념 성향에서 벗어나지 않았을 텐데 자기 이념을 밖으로 잘 표출하지 않아요. 이 때문에 인기가 있거든요. 그러나 이념 성향을 전략적으로 숨기는 건지, 원래 그런 데에 함몰되지 않은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해요. 이 차이는 크거든요.”

    ▼ 일전에 충청대통령론을 언급한 적도 있죠?

    “충청도, 강원도, 경기도 같은 중부권 사람들도 자기 고장에서 대통령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어요.”

    ▼ 언뜻 연상되는 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충청도 출신이니까….

    “그분도 강력한 차기 대권후보 중 한 분이라고 볼 수 있죠.”

    ▼ 여권….

    “여권이 될지 야권이 될지는 모르겠는데 충분히 논의가 될 수 있는 분이죠. 다 갖춘 분이니까.”

    “나라 망하게 생겼어요”

    원내대표직에 대해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도록 헌신적으로 돕는 게 최우선 역할”이라고 했다. 당내에선 이 의원을 ‘신박(新朴·신박근혜계)’이라고 한다. 전통적 친박계는 아니지만 박 대통령이 세종시 원안 고수에 정치생명을 걸 때 지사직을 던지며 도운 게 자산(資産)이 되는 듯했다.

    ▼ 원내대표….

    “기본적으로 원내대표라는 용어에 거부감이 있어요. 조금 권위주의적인 뉘앙스예요.”

    ▼ 예전엔 원내총무라고.

    “응응. 5년간 자민련에 있을 때 대변인과 원내총무를 했어요. 당시 3당 원내총무가 이재오(한나라당), 이상수(새정치국민회의), 저였거든요. 사회에서 무슨 모임의 총무라고 하잖아요. 총무란 심부름꾼이죠.”

    ▼ 간사 같은.

    “의원들의 심부름꾼으로 보면 돼요. 그럼에도 이 시대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가장 큰 임무는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한 입법적 뒷받침입니다. 아무리 다른 일을 잘해도 박 대통령의 정책을 뒷받침해주지 못하면 실패한 원내대표죠. 저는 박 대통령의 성공이 국민의 성공, 국가의 성공이라고 등식화하고 있어요. 최경환 원내대표도 잘해왔지만, 차기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권능을 잘 발휘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야당과의 관계에서도 대화와 타협으로 성과물을 만들어내야겠죠.”

    ▼ 여야 관계와 관련해 국회선진화법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데요.

    “그 법 때문에 야당이 ‘노(No)’ 하면 우리 당이 180석을 갖지 않는 한 법안을 하나도 처리하지 못하게 됐어요. 그런데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상임위별로 처리하지 못한 법안이 수북이 쌓여 있어요. 이렇게 입법 조치가 안 되니 행정부도 계획대로 일을 할 수 없죠. 계속 이렇게 가다간 나라가 망하게 생겼어요.”

    ▼ 몸싸움하지 말자는 좋은 취지도 있긴 한데요.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이 일반론이거든요. 그런데 이 법은 거꾸로 5분의 3 이상 확보를 일반론으로 만들었어요. 학자들이 위헌 소지가 있다고 말하죠. 야당이 협상하다 ‘나 못 해’ 하면 아무것도 못 해요. 이 법이 얼마나 무서운 법인지 알아야 해요.”

    ▼ 헌법재판소로 가져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나요?

    “일부에선 그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나 국회에 자정 기능이 있는데 타 기관에 의해 타율적으로 고쳐서 되겠습니까?”

    ▼ 정치권과 사회 일각에선 박 대통령에 대해 ‘불통 대통령’이라고 비판하기도 하는데요.

    “대통령은 법이 정한 한도 내에서 권한을 행사하고 있어요.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런데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불통이라고 해요. 불통인데 60% 지지가 어떻게 나옵니까? 그렇게 욕하는 정치인은 자신을 돌아봐야 해요.”

    “안철수, 측은하고 안타까워”

    ▼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철회했죠.

    “합당 명분이 기초선거 무공천인데….”

    ▼ 옛날 안철수 새정연 공동대표에게 ‘사회에서 훌륭했던 분이 국회에 들어와 이상한 분이 되는 경우가 많다. 느끼실 거다’라고 말했다면서요?

    “국회는 인간의 본능, 인간의 적나라한 모습이 연출되는 곳이죠. 어려운 데예요. 안철수 대표같이 순수하고 경험 없는 분은 초반엔 당혹스럽겠죠. 안 대표를 보면서 한편으론 측은한 생각도 들고 한편으론 앞으로 어떻게 하려나 하는 걱정도 들고 그래요. 안 대표도 이상을 갖고 이 판에 뛰어들었을 텐데 이 판이 그렇게 녹록하지 않잖아요. 무공천 문제도 마치 새 정치의 본질이 무공천인 양 끌고 가더군요. 새 정치가 얼마나 넓은 영역인데 무공천 정도를 갖다 붙인다? 그래서 또 곤경에 처하게 됐단 말이죠. 안 대표 본인 생각인지 주변 조언을 받은 건지 모르겠는데 경륜이 문제겠죠. 경험 있는 사람이면 선뜻 새정치=무공천으로 등식화하진 않았을 겁니다.”

    서청원 당 대표 불가론은 ‘충청 폄하’


    ▼ 올해도 야당의 장외투쟁이나 여야 간 극한 대치가 재연되리라고 보나요? 조금 변수가 생긴 게 ‘정쟁하지 말고 민생 챙기자’는 안철수 의원이 야당 공동대표가 됐거든요.

    “안 대표가 지향하는 새정치의 본질이 장외투쟁이 아니죠. 그분이 야당이 그동안 써왔던 장외투쟁이라든지 농성이라든지 이런 데서 탈피하는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지 않나, 하는 긍정적 면을 기대합니다. 안 대표 역량이 중요하겠죠. (야당 내에서) 밀리지 않아야 해요.”

    ▼ 작년 한 해는….

    “그냥 갔어요.”

    ▼ 만약 올해까지 그러면.

    “망하는 거죠. 야당도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고 하니까 액면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박근혜 정부가 꼼짝도 못하게 하겠다’는 전략이라면 오산일 겁니다. 국민이 엄하게 심판할 거예요. 제가 지난해 세종시특별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개정해 세종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기반을 마련했어요. 이 과정에서 이해찬 새정연 의원(세종시)과 긴밀하게 협력했어요. 우리 두 사람이 과분하게 큰 박수를 받았어요. 저는 이 의원에게 공을 넘겼고 이 의원은 제게 공을 넘겼고. 정치는 ‘너 죽고 나 살자’ 이게 아니거든요. 저는 ‘친노 강경파’라는 용어에도 동의하지 않아요. 선입관을 가져선 안 된다고 봐요.”

    ▼ 안철수 대표와도 공생을….

    “그럼요. 우리 집안 안에서 식구끼리 이야기하는 것과 상대 집안이랑 이야기하는 것은 좀 다르죠. 인내심 있게 상대를 이해시키고 내 주장에 오류가 없나 살펴보면서 들어가야겠죠. 그러지 않으면 내가 결단해도 상대가 그걸 의식하겠어요?”

    “그건 난센스죠”

    이 의원은 “야당 대표도 일만 생기면 대통령 독대부터 요구하는 전근대적 습관은 버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야당 당수가 대통령과 담판 짓겠다고 민원실 찾아가는 일은 어느 정치 선진국에도 없다. 여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대화 상대로 인정해야 한다. 여야가 얼마든지 합의해 실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권에서 초미의 관심사인 차기 당 대표-원내대표 조합 문제를 당사자인 이 의원에게 물었다. 당 대표는 7월경 경선으로 선출할 예정이다.

    ▼ ‘원내대표와 당 대표가 같은 지역에서 선출되지 않는 게 관례’라는 보도를 많이 봤어요. ‘이완구 의원이 5월 원내대표가 되면 충청 출신 서청원 의원이 당 대표 경선에 나오거나 대표가 되는 건 어렵지 않으냐’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그건 난센스죠.”

    ▼ 난센스입니까? 심지어 ‘서 의원이 국회의장 쪽으로 방향을 틀 것’이라는 보도도 있던데요.

    “아니, 서 대표는 20대 대학 시절부터 서울에서 쭉 생활한 분 아닙니까. 충청이 고향이라고는 하지만. 서울에서 6선 하고 지난해 경기에서 1선 했어요. 7선을 수도권에서 했는데 어떻게 충청 출신이라는 건가요? 지금 지역구도 경기도 화성인데요. 서청원이 충청 출신이라는 잣대로 보면 김문수는 경기지사가 아니라 경북 출신이죠. 대통령, 총리, 청와대 비서실장, 국정원장도 다 영남 출신이죠. 이렇게 하면 안 되죠. 이건 너무 충청을 폄하하는 거죠. 충청 출신이 몇 명이나 있다고. 충청 해봐야 여권에서 눈에 띄는 사람이 이인제, 나 정도인데 왜 충청, 충청 그러면서 호들갑인지 모르겠어요. 여의도가 말이 많은 데이긴 하지만 사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아무것도 아니잖아요. 서 대표는 충청권 정치인이 아니고 수도권 정치인인데. 그건 너무 지나쳐요.”

    ▼ 차기 대표 체제에서 2016년 공천하고 총선을 치르는 거죠.

    “대표 임기는 2년이니까요. 다음 20대 총선 때까지 당무를 대표하겠죠. 너무 각박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좋겠어요.”

    이 의원의 발언은 ‘서청원 당 대표-이완구 원내대표 체제’도 가능하다는 의미다. 대구·경북 출신 최경환 원내대표와 부산 출신 김무성 의원의 당 대표 출마가 점쳐지는 가운데 여권의 차기 권력구도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