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김현우의 자동차 이야기

운전중 추천식단은 콩, 달걀, 돼지고기

  • 글: 김현우 순천대 BK21 계약교수·자동차공학 www.carznme.com

운전중 추천식단은 콩, 달걀, 돼지고기

운전중 추천식단은 콩, 달걀, 돼지고기
일반도로나 고속도로 주행중 긴급구조 요청 사례들을 정리한 일본의 통계자료를 보면 빈번한 고장의 원인은 배터리 방전, 올터네이터(교류 발전기) 고장, 연료 부족, 타이어 트러블 등이다. 그 가운데서도 타이어 펑크나 타이어 공기압 감소 등 타이어 관련 고장이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차 주행에서 타이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데도 운전자들이 평소 타이어 관리에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 엔진오일, 냉각수, 브레이크 등도 주행 전에 살펴봐야 할 기본 점검 항목이다. 주행이 곤란할 정도의 큰 고장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은 대수롭잖은 고장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어느 선을 넘어서면 큰 고장으로 급격히 악화된다. 그러므로 점검하고 나서 일정 시간이 경과한 때, 또는 장거리 주행을 앞둔 경우에는 차량의 상태를 꼼꼼히 챙겨봐야 한다.

주행 전 차량의 기본 상태를 점검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운전자의 신체적 안정성이다. 1999년부터 2001년 사이의 국내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월요일에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월요일에 인명사고가 많이 일어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주말에 쌓인 피로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부주의하게 운전한 것이 주원인의 하나일 것이다.

차량들이 뒤엉킨 도로에서 오랜 시간 신경을 집중해 운전하다 보면 아무래도 신체 이곳저곳에 이상이 오고 여기에 피로가 겹쳐 졸음운전을 하기 쉽다. 따라서 피로가 덜 쌓이게 하거나, 피로감이 빨리 회복되게 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날씨가 좋고 기온이 어느 정도 올라가면 쾌적한 드라이브를 위해 에어컨을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에어컨을 계속해서 작동시키면 에어컨의 습기 제거 작용 때문에 차 안이 건조해지므로 탑승자들은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에게서는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또한 덥다고 해서 에어컨의 냉기가 직접 신체에 닿게 하면 급격한 체온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운전중에는 눈에 피로가 쌓이는 것도 간과해선 안 된다. 차내 공기가 건조해지면 안구도 건조해지기 쉬울 뿐 아니라 교통 흐름과 주변 물체 파악, 표지판 식별 등으로 안구의 운동이 활발해져 안구 피로가 심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할 때는 휴식시간을 이용해 눈을 감고 쉬어야 하며,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안약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몸이 피곤할 때는 소화기능도 위축되므로 운전 도중에 식사를 할 때에는 가능하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눈의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B1(돼지고기, 콩 등)이나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비타민 A(달걀, 당근 등)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이 좋다.

신동아 2003년 11월 호

글: 김현우 순천대 BK21 계약교수·자동차공학 www.carznme.com
목록 닫기

운전중 추천식단은 콩, 달걀, 돼지고기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