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실전 재테크

휴가철 웰빙 재테크 7계명

3억원 보장 상해보험에 환전이벤트까지,‘휴가준비 끝!’

  • 글: 김인응 우리은행 PB사업단 재테크 팀장 starfp@hanmail.net

휴가철 웰빙 재테크 7계명

1/2
  •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과 레포츠 시설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웰빙형 금융상품은 휴가철에 가장 어울리는 재테크 비결. 떠나기 전 현금과 귀금속은 무료 대여금고에 보관하고 현금은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다. 공과금 자동이체도 서둘러라.
휴가철 웰빙 재테크 7계명

6월말~8월말까지 휴가철을 맞아 시중은행들은 무료 대여금고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다른 어느 해보다 여름이 길고 무더위가 극심할 것이라는 기상예보가 발표된 바 있다. 이러한 예보를 입증이나 하듯 요즘의 찌는 듯한 더위는 이미 한여름이 무색할 정도다.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여름휴가를 손꼽아 기다리게 될 것이다. 모처럼 일상의 짐을 훌훌 털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들에게는 더없이 훌륭한 재충전의 시간이기도 하다.

그러나 막상 휴가를 생각하다 보면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최근 들어 체감경기는 더욱 악화되는데 물가상승률은 높아지고 있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여름휴가를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한다. 그럼에도 리서치 조사기관에 따르면 직장인의 65%가 이번 여름에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그렇다면 비용의 최소화로 조금 더 알뜰하고 편안한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한푼이 아쉬운 때에 새는 돈은 막고 큰돈이 들 만한 위험은 사전에 대비하는 휴가철 웰빙 재테크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를 100% 활용하라. 무료 여행안내 및 예약서비스, 그리고 항공권 및 승차권 할인서비스 등 휴가와 직결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해당 서비스 제공 카드사 회원으로 가입하기만 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휴가철을 맞이하여 국내외 항공권 패키지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는 물론 공항라운지 무료이용 등 다양한 편의제공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많다. 뿐만 아니라 카드로 여행권을 구입하면 무료여행보험을 제공받을 수도 있다.

또한 카드사별 외식업체와의 업무제휴로 휴가철 가족과 함께 외식에 나설 때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카드사 우량고객이라면 휴가철에는 카드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적절히 이용해 적은 비용으로 보다 즐거운 휴가를 계획하는 것도 알뜰 재테크 요령 중 하나이다.

둘째, 웰빙형 금융상품으로 일거양득을 도모하라. 웰빙형 금융상품은 휴가철에 더욱 이용가치가 높다. 최근 은행권에서 판매되고 있는 웰빙형 금융상품은 일반 금융상품보다 높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 것은 물론 무료 건강진단과 유명관광지 여행안내, 호텔 콘도 등 숙박시설과 레포츠 시설을 대폭 할인받을 수 있는 등 부대서비스가 만만치 않다.



또한 보장의 규모는 크지 않으나 기본적으로 레저활동에서 부상을 입거나 기타 사고를 당할 경우 일정 규모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해보험이 무료로 자동 가입된다. 국민은행의 캥거루 가족통장에 가입할 경우 여행자금에 대해 최고 300만원까지 저리 대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여행컨설팅은 물론 국내외 호텔, 콘도, 레포츠 예약과 여권 및 비자수속을 대행해주기도 해 가족단위의 여행을 계획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하나은행의 하나여행적금의 경우 가입하면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의 다용도 여행권을 5%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우대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처럼 이자소득 이외에 부가서비스를 통한 추가수익을 톡톡히 누릴 수 있는 웰빙형 금융상품을 이용해 휴가비용을 절약하는 것도 지혜로운 재테크 방법 중의 하나이다.

셋째, 환전 사은행사를 이용하여 환전비용을 최소화하라. 해외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환전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우리은행 등 일부 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휴가철 환전이벤트는 해외여행 및 자녀 어학연수 등으로 환전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환전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환전이벤트를 이용할 경우 통상 환전비용을 50% 정도 절약할 수 있지만 여행사를 이용해 단체로 환전을 할 경우에는 최대 80%까지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만일 이러한 환전이벤트에 참여하지 못했다면 주거래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환전을 하는 것이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환전하는 경우보다 환전비용을 20~30%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넷째, 여행비용은 카드로 결제하라.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 등 해외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현지에서의 대금결제는 가능하면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현금이 아닌 카드로 대금을 결제할 경우 결제시점의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환전비용 절감과 외화 및 여행자수표 등 실물 휴대에 따른 위험을 줄이면서 환율하락시 결제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카드회사가 먼저 해외 가맹점에 달러로 이용대금을 결제하고 회원에게는 20~30일 정도 지난 후 원화로 환산하여 대금을 청구하기 때문에 환율이 하락하면 하락한 만큼 결제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물론 환율이 상승하면 결제비용이 올라갈 수도 있다. 그러나 3/4분기까지는 국내외 경제정세를 종합해볼 때 달러환율의 경우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환전비용 절감과 현금 휴대에 따른 위험을 제거한다는 측면에서 카드 활용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여행하는 경우라면 카드를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 등 간접적 할인혜택은 물론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1/2
글: 김인응 우리은행 PB사업단 재테크 팀장 starfp@hanmail.net
목록 닫기

휴가철 웰빙 재테크 7계명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