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호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 이은영 동아 객원기자 donga4587@hanmail.net

    입력2007-08-09 14: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李明博 - 두뇌 비상한 재주꾼
    • 朴槿惠 - 인내심 강한 보스 기질
    • 孫鶴圭 - 성공과 발전의 전형
    • 鄭東泳 - 의협심 가득한 개혁가
    • 金槿泰 - 총명한 해결사
    • 李海瓚 - 변화에 잘 대처하는 수완가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이름의 공통점이라면 하나같이 부르기 좋고 듣기 좋은 이름이라는 것. 성명학자들은 이름이 인생의 명운을 결정하는 데 20% 이상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한다.

    모든 소리에는 파장이 있는 법. 흉명(凶名)에는 파괴의 파장이, 길명(吉名)에는 조화와 행록의 파장이 있어 길과 흉의 운세를 유도한다는 것이 성명학의 본질이다.

    또한 최근에는 이름을 수리(획수)의 조화와 음양오행 관계로만 풀이하지 않고 소리의 음파로도 해석한다. 이름을 불렀을 때 속에서는 혀와 목구멍을 통해 오장이 진동하고 밖에서는 소리가 공기를 진동시킨다는 이치인 셈이다.

    소리성명학자들에 따르면 모든 소리의 음파(音波)에는 고유의 에너지가 있다는 것. 소리의 파장과 진동으로 돌을 깨뜨릴 수 있듯이 이름 소리에도 고유한 기가 있어 “○○야” “○○씨”로 불리는 순간 음파의 에너지가 우주의 에너지와 만난다고 설명한다. 이때 우주의 에너지와 조화를 이루는 이름이어야 길하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상극작용을 일으키면 인생에서 성공과 실패가 교차돼 세상을 살아가기 힘들다는 해석이다.

    종합하면 남성의 이름은 남성답게 여성의 이름은 여성답게 짓되, 음은 선고후저(先高後低)보다 선저후고(先低後高)가, 선청후탁(先淸後濁)보다 선탁후청(先濁後淸)이 좋다. 한마디로 이름의 소리는 누가 듣든지 순평하게 들려야 하고 이름 끝자에 운(韻)이 있는 듯 들려야 길하다는 얘기다. 성명학자들은 이름의 음이 혼탁하고 무기력하면 그 사람의 기질과 인품까지 흐릿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몽준은 ‘몽’자 때문에 안 좋다”

    과연 이름은 인간의 삶에 무형적인 암시를 주는 걸까.

    2002년 9월, 정몽준 대한축구협회장이 16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을 때의 일이다. 당시 한 성명학자가 “이름에 꿈 ‘몽(夢)’자가 들어가는 정몽준씨는 이름 때문에 대통령이 되기 힘들다”면서 “꿈을 좇는 기업가로선 좋은 이름이지만, 대통령의 이름으로는 일장춘몽(一場春夢)이 연상돼 좋지 않다”라고 단언했다.

    당시 일부 소리성명학자들은 “이회창이라는 이름에선 꼼꼼하고 철저함이 엿보이지만 ‘창(昌)’이라는 끝자의 발음에서 막히는 듯해 길하지 않다”면서 “쉽게 불리고 각인돼 대중의 인기를 끌 수 있는 이름이 좋은데, 이렇게 보면 후보들 중에 노무현씨가 가장 유리하다”고 예언하기도 했다.

    그 무렵 ‘문화일보’의 한 논설위원은 사설에서 이렇게 썼다.

    “각 후보의 성명 3자를 단음절로 줄여 지지도 높낮이로 불러보면 이회창 후보의 ‘창’은 날카로운 이미지대로 창(槍)이, 정몽준 후보의 ‘몽’은 ‘꿈☆’이, 노무현 후보는 힘겹게 노(櫓)를 저어가는 느낌이다.”

    그렇다면 17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려는 대선주자들의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내포돼 있을까? 기자는 김광일(55) 한국성명학회장과 이름을 음파로 풀이하는 조정훈(69)씨를 만나 대선주자들의 이름 풀이를 들어봤다.

    김광일 회장이 생년월일로 해석한 사주를 참고해 이름의 한문과 한글의 소리를 주역괘상(周易卦象)으로 풀었다면, 조정훈씨는 이름을 사주로 변형시켜 소리 하나하나를 음파로 푼 것이 특징이다. 과연 대선주자 빅6(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경우 후보를 사퇴했지만 일정 지지세력을 가진 잠재 후보라는 점에서 포함시켰다). 이들의 이름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김광일 회장의 풀이에서 알아둘 점

    일반적인 성명학에선 이름을 원형이정(元亨利貞)으로 풀이한다. 원형이정은 만물이 생기고 자라고 삶을 이루는 근본원리를 말한다. 한자의 획수는 ‘강희자전(康熙字典)’의 원획법에 따라 계산하는데, 예를 들어 ‘水’는 4획이다.

    원격(元格) : 이름 획수의 합. 초년운(1~30세)

    형격(亨格) : 성과 이름의 가운뎃글자 획수의 합. 중년운(31~55세)

    이격(利格) : 성과 이름의 끝글자 획수의 합. 말년운(56세 이후)

    정격(貞格) : 성과 이름 전체 획수의 합. 전체운

    조정훈씨의 풀이에서 알아둘 점

    소리성명학을 풀이할 때 이름 옆의 숫자는 육친(六親) 관계를 이름 사주에서 숫자로 변경한 것으로 1은 비견((比肩), 2는 겁재(劫財), 3은 식신((食神), 4는 상관(傷官), 5는 편재(偏財), 6은 정재(正財), 7은 편관(偏官), 8은 정관(正官), 9는 편인(偏印), 0은 정인(正印)을 나타낸다.

    천간(天干)은 육십갑자의 위 단위를 이루는 요소로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다. 지지(地支)는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로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다.

    육친의 성격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비견(比肩) : 일간(日干)이 나와 음양이 같은 오행의 순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독립적인 행동이 투철하다. 남에게 지배받는 것을 싫어하고 주관대로 행동하며 굽힐 줄 모른다.

    겁재(劫財) : 일간이 나와 음양이 다른 오행을 말한다.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을 쉽게 무시하고 상대를 억압한다. 이중인격자 기질이 다분하다. 다급한 일을 만나거나 재운을 쳐 낸다.

    식신(食神) : 일간이 생하는 오행 중 음양이 일간과 같은 것을 말한다. 주변과 화합을 도모한다. 도량이 넓고 문예와 기예에 능하다. 자식운, 식복을 나타낸다.

    상관(傷官) : 일간이 생하는 오행 중 음양이 일간과 다른 것을 말한다. 강자에게 반항하는 오만불손한 기질은 있으나 약자에게는 의협심과 동정심을 발휘한다. 화려함을 좋아하고 시비 가리길 즐긴다.

    편재(偏財) : 일간이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이재에 뛰어나 일확천금을 희롱하는 재능이 있다. 돈을 버는 일이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니 투기나 도박에 손을 대는 사람이 많다.

    정재(正財) : 일간이 극하는 오행 중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정확하고 성실하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부당한 재물은 싫어하고 노력한 이상의 재물을 원하지 않는 검소한 저축형이다.

    편관(偏官)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관은 직업이요 직무다. 의협심이 출중해 강자에게는 반항하지만 약자를 보호하는 기질이 있다. 타협심이 부족해 야당 성격을 지니며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정관(正官)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명예를 중요시한다. 형제간에 우애가 있고 효도한다. 명예, 관료, 충성, 공익정신 등을 내포한다.

    편인(偏印) :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일간과 같은 것을 말한다. 재치가 있고 임기응변에 강하다. 계략가지만 초지일관하지 못한다. 기회 포착을 잘한다.

    정인(正印) :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일간과 같은 것을 말한다. 봉사정신이 투철해 희생정신을 발휘한다. 사리에 밝고 의리가 있다. 학문 쪽에서 재능을 발휘하거나 예술 방면에 소질이 있다. 정도(正道)를 걷는다.


    이명박(李明博) - “마음을 터놓지 못하는 편”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李(7획) 明(8획) 博(12획) / 양력 1941년 12월19일

    민첩한 두뇌의 재주꾼이다. 지모와 재능이 출중하고 수완이 좋아 외교적 능력이 뛰어나다. 남을 믿으려는 마음이 적어 무엇이든지 자신의 눈으로 확인해야 비로소 믿는 습관이 있다. 상사와 윗사람에게 복종심이 없는 게 흠이어서 자신의 생각과 어긋나거나 기분이 상할 때는 즉각 반대를 해 사이가 나빠져 화를 자초할 운이다. 반면 부하에게는 겉으로는 원만하지만 마음을 터놓지 못하는 편이다. 인덕이 부족해 한번 시련을 당하면 고생하게 된다. 이권 쟁탈에 휘말릴 수 있고 항상 구설을 조심해야 하는 성명운이다.

    조정훈 : 인내력이 강한 모략가로, 안색 하나 변하지 않고 모든 일을 소화하는 의연한 기상의 소유자다. 개혁정신과 개척정신이 강하다. 올해 이름의 명운이 썩 좋은 편은 아니다. 정신적인 면에서 스트레스가 심해 크게 후회할 수 있다.

    이름의 중심명운(첫 자)에 해당하는 ‘명(明)’의 경우 편인이 식신을 극하고 정재가 정인을 극해서 복신이 깨져버리는 형국을 나타낸다. 밝을 ‘명’자는 해와 달이 같이 있을 수 없기에 이름에 쓰지 않는 게 좋다.

    넓을 ‘박’자는 뜻은 좋지만 ‘ㄱ’ 받침이 음파적으로 입안에서 ‘ㄱ’자로 구부러지면서 혈압을 올릴 수 있다. 또한 ‘돌로 내려치는’ 격으로 일이 잘되다가 막힐 수 있다.

    박근혜(朴槿惠) - “곤란 당할 때마다 해결사 나타나”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朴(6획) 槿(15획) 惠(12획) 양력 1952년 2월2일

    음력으로는 입춘 전에 태어났기 때문에 신묘생 토끼띠로 풀이해야 한다. 순진하고 온유한 성품의 소유자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이해력이 깊다.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상황을 예리하게 파악하고 차분하게 대처한다. 인내심이 강해 중도에 포기하는 법이 없다. 지덕을 겸비하고 있어 사회활동을 할 때 많은 인기를 얻게 된다. 인덕이 많아 곤란을 당할 때마다 유능한 해결사가 나타나는 명운이다. 부하에게 좀더 부드럽게 대하는 처세가 필요하겠다.

    조정훈 : 이름의 중심명운 ‘근’자는 정재와 정관을 상생시켜 재생관(財生官) 격이다. 평생 부귀와 명예가 붙어 있다. 음파적으로도 매우 좋은 이름이다.

    반면 이름에 형제를 해칠 운이 있어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혼자 성공한다. 명예를 위해서라면 보증을 마다하지 않는다. 가정생활보다는 사회생활에 더 잘 맞는다. ‘기다림의 미학’을 몸소 보여주는 전형적인 인고의 이름이다.

    ‘근혜’라는 발음에서 ‘그네’를 연상할 수 있듯이 한번 운을 타기 시작하면 승승장구하는 게 특징이다. 올해 관운이 좋은 편이다.

    손학규(孫鶴圭) - “노력만큼 빛 못 봐”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孫(10획) 鶴(21획) 圭(6획) 양력 1947년 11월22일

    의지가 강철처럼 굳고 강력해 누구에게도 굽힐 줄 모르는 성품의 소유자다. 자존심이 강해 매사에 저돌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스타일이다. 사회적으론 표리부동한 모습을 보일 수 있겠다. 겉으로는 의리가 철석같고 거만한 듯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진실을 토로하지 못하는 약간의 자기 위축의 심리적 압박이 있기 때문에 직설법보다는 풍자적 표현을 즐기는 유형이다. 노력만큼 빛을 보지 못하는 등 항상 헛농사를 짓는 격으로 하향운을 유도하겠다. ‘아랫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다가 뺨을 맞는’ 격으로 당하는 일이 잦다. 부모의 유덕이 없지만 효덕을 다하려는 형이다. 고지식해 융통성이 필요한 이름이다.

    조정훈 : 수리학적으로, 음파적으로 잘 지은 이름이다. 이름 덕분에 비상한 두뇌가 더욱 활개를 치겠다. 중심명운 ‘학’자는 정인이 편관을 극하는 형국이라 성품이 고상하다. 또한 편재가 편관을 극해 성격의 나쁜 특성까지 모두 없애준다.

    성품 덕에 모르는 타인이라도 행실이 잘못되면 부모가 자식을 가르치듯 할 수 있다. 부지런하고 활동적이며 여자 다루는 솜씨가 뛰어나다. 하지만 자신이 최고로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이론으로 모든 일을 합리화하는 다변가다. 이름의 전체 명운으로 봐서 장수하겠다.

    김근태(金槿泰) - “밑바닥에서 올라가는 저력”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金(8획) 槿(15획) 泰(9획) 양력 1947년 2월14일

    성품이 침착하고 신중하며 두뇌가 총명한 것이 특징이다. 이름의 명운으로 볼 때 매사 착실한 성품으로 주위의 찬사를 한몸에 받겠다. 다만 신경이 예민하고 도량이 좁은 단점이 있다. 이름만으로는 성공하고 발전할 상이다. 밑바닥에서 출발해 입신양명해 만인이 우러러볼 인물이 되어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다. 부부금실이 좋고 가정이 화목해 많은 재물을 모을 수 있는 성명수리다. 단 관운에 있어서 때와 시운(時運)의 타이밍이 항상 적중하지는 않는 것이 흠이다.

    조정훈 : 수리학적으로는 잘된 이름이지만 음파적으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이 따른다. 여자 이름이라면 우울증이, 남자 이름이라면 가출이 떠오른다. 좋게 보자면 모험심이 대단하다.

    이름의 중심명운에 상관이 비겁을 만나니 음모에 가담하거나 꾸밀 수 있겠다. 성품은 호인이다. 이름으로 봤을 때 해결사 혹은 학술 계통으로 나가면 대길한다. 인내심이 남다르고 난시에는 영웅 격이다. 밑바닥에서 끝까지 올라갈 수 있는 저력이 강하다. 하지만 이름 속에 상관이 많아 관이 죽는 형국이어서 관재수가 끊이지 않겠다. 또한 편인이 편재를 만나 재물에 살이 붙었기에 조심해야 한다.

    정동영(鄭東泳) - “고집 세니 실속 없다”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鄭(19획) 東(8획) 泳(9획) 양력 1953년 7월27일

    온화하고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다. 반면 자존심이 강해 상대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겠다. 자기 과신에 차 있고 고집이 세어 실속이 없다. 사회활동 면에서는 윗사람을 우습게 보는 편견 때문에 항상 뒤에서 불만을 품다가 필요 이상으로 사람들과 벽을 만들 수 있다. 부하들에게는 구세주라도 되듯 무리하게 물질적 정신적 배려를 해주지만 그들이 고맙게 여기지는 않겠다. 오히려 배신과 음모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항상 겸손하게 처세할 것을 권한다.

    조정훈 : 중심명운으로 풀이하면 편재가 편관을 만나 재생관할 이름이다. 편법을 좋아하다 자칫 화를 면하기 어렵겠다. 이름처럼 ‘정도(정동)’를 걷길 권한다. 고집이 세어 남의 말을 안 듣는 성격이다. 모든 일을 속전속결로 처리하지만 실패가 많다.

    올해 이름에서 오는 운이 상당히 좋다. 승재관의 운이다. 수학처럼 깔끔한 말소리 음파로 매사에 뜬구름을 잡는 식이 될 수 있다. 이름 속에 도박성이 배어 있고, 여성 때문에 구설에 휘말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해찬(李海瓚) - “타협심 부족한 게 단점”

    성명학으로  풀이한  대선주자  6인의 운세와  성격
    김광일 : 李(7획) 海(11획) 瓚(24획)

    총명하고 개성이 강하며 수완이 능수능란해 무슨 일이든 막힘이 없는 성격의 소유자다. 연구심과 창의력이 활발해 사물에 대한 이해가 밝다. 시대의 변화를 잘 판단해 적절하게 대처하는 뛰어난 수완가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자기 뜻에 맞지 않으면 불호령이 예상되고 타협심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재물과 명예에 욕심을 내는 건 평생 절대 금물이다.

    조정훈 : 중심명운에 받침이 없는 이름이다. 수리학적으로 잘 지은 이름이지만 편재의 살이 붙어 돈을 부지런히 벌어 도박을 하는 격으로 탕진할 수 있겠다. 또한 이름에 관재가 따르기 때문에 관재수가 끊이질 않겠다.

    관운은 올해부터 없을 운이다. 평생 돈과 여자가 따르고 특히 여자 다루는 솜씨가 뛰어나 유희를 즐기는 타입이다. 반면 자신의 성을 쌓아 독단적으로 울타리를 만들어가는 타입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