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호

복지천국의 ‘노르딕 드림’? 이민자 반감에 인종차별도

북유럽 이민을 꿈꾸는 사람들

  • 김지은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l.com

    입력2014-10-23 09:3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2012년 12월 기준 덴마크 거주 재외동포는 538명으로, 전년보다 80% 이상 증가했다. 유학생 증가 비율은 6% 정도였지만, 영주권 획득이나 자영업 등 장기체류 목적의 일반 체류자가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오랜 이민 강국이던 미국의 재외동포 수는 오히려 1.5% 줄었다. 스웨덴 노르웨이 등 이웃 북유럽 국가에서도 한국인이 늘고 있다. 북유럽 이민 상담을 의뢰하거나 전문 사이트를 찾는 이도 부쩍 늘었다. 노르딕 드림(Nordic Dream)을 꿈꾸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복지천국의 ‘노르딕 드림’? 이민자 반감에 인종차별도

    핀란드 수도 헬싱키의 한 공원.

    “추가 근무나 야근 없이 정해진 시간만 일해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다.”

    “회사가 문을 닫거나 실업자가 돼도 큰 걱정을 하지 않는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무상의료 실현, 국민 정신건강까지 돌봐준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내 집, 세입자는 당당하다.”

    “다양한 보육시설과 보모 시스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이 최고 출산율의 비결이다.”



    “학교 부적응아조차 절대 낙오자로 만들지 않는다.”

    “나이가 들어도 생활비 걱정을 하지 않는다.”

    지난해 EBS에서 방영한 다큐멘터리 ‘행복의 조건-복지국가를 가다’는 북유럽 선진국의 근로 시스템부터 의료 제도, 공공 임대주택 제도, 보육과 교육, 노인복지 제도에 대해 심도 있게 소개했다.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뜨거웠다. 인터넷에는 북유럽 국가의 복지제도와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을 갖게 된 이들의 글이 넘쳐났다.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이 내세운 복지 관련 공약은 선거 캠페인용이었다는 비난을 받았다. 복지국가에 대한 정보가 확산될수록 동경은 커져만 간다. 급기야는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로의 이민이나 취업을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증가한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자살률이 가장 높다.

    “이 나라를 뜨고 싶다”

    “세월호 사고 이후 더 불안해졌어요.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로 이민 가고 싶은데 북유럽은 어떨까요?”

    세월호 사고 이후 이민을 생각하는 이가 부쩍 늘었다는 이민 전문 컨설턴트의 씁쓸한 뒷이야기는 사실인 듯했다. 이민 전문 커뮤니티나 블로그에는 최근 들어 부쩍 북유럽 이민에 관한 문의가 많아졌다.

    호주에 거주하면서 이민 전문 커뮤니티 ‘sammy의 이민자료실(cafe.daum.net/gohozoo)’을 운영하는 컨설턴트 새미 리(42) 씨는 “과거에는 미국이나 호주 등지로의 이민을 문의하는 사람이 많았다면 근래에는 북유럽 국가 이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났다”며 “이러한 현상은 세월호 사고 등 최근 잇따라 발생한 국가적 위기 상황과 빈부격차, 경쟁사회에 대한 회의, 환경문제 등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민의 목적도 변했다. 과거 미국 등지로 이민을 떠난 사람들이 대부분 일차적으로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메리칸 드림’을 꿈꿨다면 최근에는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해지기 위해 ‘노르딕 드림’을 꿈꾸는 사람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경쟁은 더 치열해졌지만, 막상 경쟁에서 이기더라도 그다지 성취감을 느낄 만한 삶을 살지 못하니 당연히 상대적 박탈감이 심각하겠지요. 죽도록 공부해서 몇 백 대 일, 몇 천 대 일의 경쟁을 뚫고 공무원이 되거나 대기업 취업에 성공한다 한들 승자가 되지 못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거든요.”

    복지천국의 ‘노르딕 드림’? 이민자 반감에 인종차별도
    새미 리 씨에 따르면 최근 바뀐 선진국들의 이민법에는 이공계 전공자이거나 석사 이상 학력자 우대 현상이 두드러졌다. 이공계가 아니더라도 경상 계열에서 관련 업무 경력이 있는 경우 이민 자격을 갖추기가 한결 수월하다. 특히 북유럽 국가는 난민이 대거 유입돼 저임금 노동에 종사할 인력은 차고 넘치는 반면 고학력 엔지니어의 숫자는 부족한 편이다.

    고학력, 엔지니어 우대

    북유럽의 고학력자 우대 정책은 이민을 꿈꾸는 한국인의 근로 현실 및 사회적 여건과 묘하게 맞아떨어진다. ‘발에 차이는 것이 엔지니어’란 우스개가 있을 만큼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은 형편이다보니 한국에서는 능력에 비해 임금이나 근로 조건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 특히 젊은 엔지니어의 경우 유학이나 연수 등 해외 경험이 있고 어학 능력 또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을 만큼 우수한 이가 상당수다.

    사정은 북유럽뿐 아니라 미국이나 호주, 캐나다 등지도 비슷하다. 과거 이민자들이 경력과 재능을 버리고 세탁소, 잡화점 등을 차렸던 것과 대조적으로 최근 이민자들은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생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다만 미국과 같은 경쟁체제의 자본주의 국가를 선호하는 이들은 사업 등 경제적인 이유로 이민을 준비하는 사례가 많고, 북유럽 국가 이민은 경쟁에서 벗어나 소박하지만 안정적으로 살고 싶어 하는 이들이 더 선호한다.

    북유럽 국가의 대다수 국민이 영어를 모국어 수준으로 구사한다는 점도 이민을 준비 중인 고학력자에게는 장점으로 꼽힌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그 나라 언어를 당연히 습득해야겠지만 영어만으로도 초기에는 문제가 없다.

    북유럽 이민을 고려하는 사람은 늘고 있으나 이민을 실제로 감행한 사람이 아직 많지는 않다. 주한 핀란드대사관 관계자는 “장기 체류나 이민을 위해 핀란드를 찾는 이들의 숫자는 여전히 다른 나라에 비해 많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노르딕 드림’은 한국보다 한발 앞서 유럽은 물론 중동, 아프리카에서 무서운 속도로 퍼지고 있다. 노르웨이를 제외한 북유럽 국가들은 유럽 내에서 이민자들의 천국으로 손꼽힌다. 북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유럽연합(EU) 가입을 거부한 노르웨이는 높은 소득 수준만큼이나 물가가 비싸 이민자가 터를 잡고 살기엔 장벽이 높다.

    복지는 공짜가 아니다

    동유럽인은 물론이고 최근 경제 상황이 급속히 나빠진 남유럽인까지 새 삶을 살고자 북유럽으로 몰려든다. 생계를 위해 북유럽을 찾는 이의 숫자가 늘어난 만큼 북유럽 사람의 불만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일자리 경쟁이 그만큼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북유럽 국가의 또 한 가지 골칫거리는 난민이다. 북유럽 국가의 모토가 평등과 복지, 존중인 터라 난민 신청을 거부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대다수의 난민이 정착 과정에서 수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복지 혜택을 누리기 위해 북유럽 국가를 찾았음에도 그 나라 문화를 이해하지 않으려는 습성이 강하기 때문.

    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노르웨이조차 엔지니어의 이민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수도 오슬로의 한 정유회사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북유럽취업연구소(cafe.naver.com/technip) 운영자로 활동하는 김태훈 씨는 “어려운 일을 하지 않으려는 노르웨이의 국민 정서가 인력 부족으로 이어지면서 특히 정유와 토목 분야의 엔지니어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라고 전했다.

    노르딕후스 대표 이종한(48) 씨는 “북유럽 이민을 도모하는 외국인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복지 제도가 아무런 대가 없이 이뤄질 것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무, 책임, 사명감…

    “북유럽 국가는 적게는 소득의 37%, 많게는 61%까지 세금을 냅니다. 대졸 맞벌이 부부가 내는 세금은 51% 수준입니다. 부가가치세도 24%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이죠. 1만 원짜리 밥을 먹으면 1만2400원을 내야 하니 현지 물가 사정을 생각하면 외식 한 번 하기도 쉽지 않은 형편입니다. 북유럽 사람들의 생활방식 자체가 소박하고, 사치와 겉치레를 천박하다 생각하는 경향이 있긴 해도 역시나 살기 빡빡한 것은 마찬가지인 셈이죠.

    복지천국의 ‘노르딕 드림’? 이민자 반감에 인종차별도

    핀란드 헬싱키의 파이반케라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신문 읽는 법을 익히고 있다.

    그런데 이런 국가 정책과 사회적 분위기를 악용하려 드는 이민자가 적지 않은 게 문제입니다. 특히 난민의 경우 가난한 이민자임을 자처하며 혜택만 누리려 들고, 영수증을 발행하지 않는 현금 장사 등을 하며 탈세를 일삼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는 거죠. 그러다보니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반감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스칸디나비아의 LUKE&ANGELA(blog.naver.com/lukejhlee)’를 통해 북유럽 사회의 이민자 생활을 소개해온 그는 북유럽은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도 공익성을 매우 강조하는 나라라고 소개했다. 일례로 교수나 학자, 변호사, 정치인 등이 사회적 리더라는 인식은 만국 공통이지만 그들의 사회적 입지는 미국과 같은 자본주의 국가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는 사회적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특권이 많은 반면 북유럽에서는 국회의원의 20%가 생활고 등을 이유로 6개월 내에 사임 의사를 밝힐 만큼 사회지도층의 의무와 사명감이 강조된다. 대부분의 국회의원이 본업과 국회의원 업무를 병행해야 생계 유지가 가능한 것은 물론 차량이나 비서 등의 업무 지원도 전무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국회의원도 서민과 마찬가지로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며 손님 접대를 위해 직접 커피를 내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한국 고학력자들이 북유럽으로 이민을 간다 해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많이 벌수록, 많이 알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의무와 책임, 사명감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경제적으로도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국가의 고학력자 이민을 반기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거죠. 우리나라 사람이 난민 자격으로 북유럽을 찾는 것은 아닐 테니까요. 그들은 고학력 이민자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지보다 이민자가 나라와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지를 더 크게 기대합니다. 부자가 더 많은 세금을 내고 사회적 지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책임과 의무를 행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이니까요.”

    그는 이민의 목적을 자녀 교육에 두고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특히 북유럽의 교육은 모든 판단과 결정을 아이 스스로 하도록 맡겨두는 방식이기에 한국에서처럼 부모가 간섭하거나 보호하면 오히려 아이에게 혼란을 더하는 결과를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는 스스로 자라는 나무

    “북유럽에서는 생활에 관한 것뿐 아니라 교육 전반에 관한 모든 것이 아이의 자율에 맡겨집니다. 학교에서 숙제를 내줄 때도 아이에게 ‘오늘 숙제는 이러저러한데 할 수 있겠니? 괜찮아?’라고 일일이 물어봅니다. 아이가 ‘안 된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못 하겠다’ 하면 쿨하게 ‘그래, 그럼 다음 주까지는 괜찮겠니?’라고 물어보는 식입니다. 모든 결정을 아이 스스로 하게 만드는 거죠.

    학교에서 학부모와 상담을 할 때도 주체는 아이입니다. 교사와 아이가 대화를 나누면 부모는 그것을 경청하는 식이죠. 옆에서 부모가 거들려 들면 교사가 제지할 정도니까요. 아이가 아닌 부모가 그 나라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서도, 부모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3년 전 덴마크로 이민을 떠나 요리사로 일하는 황순재(38) 씨도 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캐나다에서 어학연수 경험이 있던 그는 당초 자녀 교육을 위해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다 덴마크로 발길을 돌린 케이스다.

    복지천국의 ‘노르딕 드림’? 이민자 반감에 인종차별도

    스웨덴은 의료 복지의 천국으로 불린다.

    “처음엔 아이 교육을 위해 이민을 결심했는데 막상 와보니 저와 아내가 더 큰 일이더군요. 직장이며 언어 문제며 너무 준비 없이 온 게 실수였습니다. 이곳에선 일을 하지 않는 여성을 이상하게 여길 정도로 보육과 시스템이 잘 마련돼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무엇이든 알아서 하도록 교육받죠. 가령 한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영어며 미술이며 음악 등을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가르쳐주는 식이지만 이곳에선 아이들이 각자 해야 합니다. 한국에서처럼 아이들을 실내에서만 교육하는 것도 아니에요. 저희 아이도 처음 한두 달간은 적응을 못해 혼자 멍하니 앉아 있더군요. 그런데 영어가 부족한 저희 부부를 위해 선생님이 한국인 통역사까지 불러다 아이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설명해주시더라고요. 언어 상담사와 아동 상담사, 담임, 학부모가 모여 아이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분석하고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간을 따로 마련해주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김인춘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소 교수는 북유럽의 문화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크게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자유주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주의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북유럽 국가들은 집단적, 보편적 복지정책을 펼치지만 상당히 실용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 측면이 강합니다. 개인주의란 건 개인의 권리도 강하지만 그만큼 책임이 강조된다는 뜻입니다. 우리처럼 가족주의가 강한 나라도 아니고요. 인구의 50% 가까이가 싱글일 정도니까요.”

    그는 인종차별에 대한 의견도 조심스럽게 내놓았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중시하는 나라들이긴 하지만 최근 들어 이민자에 대한 반감이 커졌다는 것이다. 특히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경우 극우 정당의 득표율이 과거보다 높아져 이들의 입김으로 예전보다 반(反)이민이나 인종차별적 경향이 늘었다고 한다. 최근 남부유럽 경제위기로 북유럽 복지정책의 수혜를 입으려는 이방인의 수가 부쩍 늘어나면서 자국 공동체를 보호하려는 나름의 반작용이 생겨났다는 분석이다.

    막연한 환상은 금물

    북유럽으로 이민을 떠난 사람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복지국가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환상만으로 이민을 준비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는 것이다.

    “가장 놀란 건 북유럽으로 터전을 옮긴 유럽인의 수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많다는 거예요. 덴마크 식당의 주방에 실제 덴마크 국민은 10%도 채 되지 않을 정도거든요. 그런데 대부분이 이민이라기보다는 비자 없이도 그곳에서 일하고 살 수 있으니 오래 머무는 것일 뿐 어느 정도 돈을 벌면 다들 자기 나라로 돌아가고 싶어 하더라고요. 고국으로 돌아가 작은 레스토랑이라도 여는 게 꿈이래요. 적어도 제가 만난 사람들은 그랬어요.”

    현재 워홀러(워킹홀리데이 체류자) 자격으로 덴마크에 체류하며 자신의 블로그(blog.naver.com/jongien)에 덴마크 워킹홀리데이 체험기를 게재 중인 임정은(28) 씨는 다른 유럽 국가에서 온 사람들조차 북유럽 사람들의 성향과 사고방식에 큰 괴리감을 가질 정도라고 말했다. 실제 함께 일하는 유럽인들 중에도 덴마크인들로부터 차별받는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정해진 근무 시간 외엔 자유시간이 보장된다고는 하지만 퇴근 후 친구를 만나거나 직장 동료와 사적인 자리를 갖는 경우도 극히 드물어 특히 한국인처럼 사회적 활동을 즐겨 하는 이들은 극도의 외로움과 고독감에 시달릴 가능성도 크다. 퇴근 후엔 조용히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 혼자만의 생활을 하는 것이 그들의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이기 때문이다.

    살기 힘들고 피곤해 ‘유럽 어디쯤…’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는 것은 위험하다. 전문가들은 어느 나라로 가서 무엇을 할지부터 정한 다음 해당 국가의 이민청, 웹사이트 등을 샅샅이 뒤져 필요한 서류나 자격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런 다음 현지 변호사나 전문가를 물색해 자신의 학력과 직업, 경력이 그 나라에서 활동하기에 적합한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한국에 있는 대사관을 방문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필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