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호

신동아-미래硏 공동기획 | 미래한국 청년열전

달걀로 바위 치기? ‘노른자’가 남는다!

‘삼채총각’ 김선영의 에너지 분출기

  • 구해우 | 미래전략연구원 원장,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입력2016-09-22 15:30:1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27세 ‘농업 CEO’…“팜 비즈니스 개척할 것”
    • “모든 삼채는 나, 김선영을 통한다!”
    • 호텔리어 꿈꾸던 청년, 흙바닥서 미래 열다
    • “어른 돼서 하는 공부가 진짜 승부처”
    9월 1일 충북 진천군 덕산면 삼채 농장. 김선영(27) 씨가 비료 포대를 옮긴다. 등짝엔 비지땀이 흐르고 얼굴엔 구슬땀이 맺혔다. 처음 농사짓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결심한 것은 하나였다. ‘농사짓는 사업가가 되자.’

    바지런하다. 일중독 같다. ‘삼채총각’으로 불린다. 삼채나라(영농조합법인)와 ㈜네추럴니즈(농업회사법인) 대표. 직접 농사짓고, 영업·마케팅도 도맡아 한다.  

    삼채는 미얀마가 원산지. 단맛, 쓴맛, 매운맛이 난다 해서 삼채다. ‘뿌리부추’라고도 한다. 2012년 12월 3000평(약 9900m²)의 노지(露地)에서 시작한 농장은 1만1000평으로 커졌다. 매출 10억 원이 올해 목표.  

    “충북 진천 1만1000평, 경북 영주 1만5000평, 제주 2만 평, 전남 신안 2만 평…. 도합 10만 평가량 삼채를 키웁니다. 진천에서는 직접 농사짓고 영주, 제주, 신안은 농가와 협약을 맺었습니다. 20만 평, 50만 평, 100만 평까지 늘려나갈 계획이에요.”



    “정말? 농업이 유망하다고?”

    ‘대한민국의 삼채는 모두 나, 김선영을 통한다!’는 각오다. 삼채소금, 삼채장아찌, 삼채막걸리, 삼채김, 삼채쌀, 삼채사료, 삼채분말의 특허도 등록했다. 식용 삼채소금, 친환경 닭 사육에 사용하려고 개발한 삼채사료 외의 특허품은 상품으로 나왔다.   

    “농사가 목적이라면 삼채를 길러 시장에 납품하는 것으로 만족했겠죠. 하지만 처음부터 농사가 아니라 창업이라고, 제가 하는 일을 규정했습니다. 농부가 아닌 사업가, 그게 제가 걷는 길입니다.”  

    진천에 터 잡기 전까지 그의 삶에 ‘농촌’은 없었다.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 안산에서 자랐다. 학창 시절 바람은 호텔리어로 사는 것. 고등학교를 마치자마자 입대했다. 제대 후 밤낮으로 일해 돈을 벌었다.

    “호텔리어가 되려면 호주에서 공부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백화점, 맥줏집 등에서 닥치는 대로 일해 기초 유학자금을 마련했어요.”  

    2010년 호주로 유학을 떠났다. 옷가지가 든 큰 이민용 가방 두 개와 노트북. 언제 돌아오겠단 기약 없이 떠난 유학생 짐은 단출했다.

    새벽 5시 : 청소부, 낮 12시 : 레스토랑 서빙, 주말 : 인력거 운전수…. 호주에서도 쉴 틈 없이 일해 학비를 벌었다. 삶은, 달걀로 바위 치기의 연속이었다. ‘한 번 더!’라는 마음으로 버텼다. 달걀로 바위를 치면 어떻게 될까. “노른자를 얻는다!”는 게 그가 얻은 답이다.

    어느 날 강의 시간에 교수가 학생들에게 물었다.

    “앞으로 가장 유망한 산업이 뭘까요?”

    유통·관광·IT 등 다양한 답이 나왔다. 교수가 말했다.

    “모두 틀렸습니다. 내 생각에 정답은 농업입니다.”

    정말? 농업이 유망하다고? TV 프로그램 ‘6시 내고향’에 나오는 농촌이 떠올랐다. ‘고즈넉하면서도 심심한 곳, 무엇보다도 촌스러운 곳.’ 그런데도 ‘농업’이라는 두 글자가 오랫동안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사업계획서의 달인’ 

    “꽂혔다고나 할까요. ‘농업이야말로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귓가에 맴돌았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중국어를 익히려 베이징에 가려 했습니다. 영어, 중국어를 능란하게 하는 호텔리어가 되겠단 생각이었는데, 그날 강의가 삶의 항로를 바꿔놓았어요.”  

    가슴이 쿵!쿵! 뛰었다. 호텔리어도 나쁘지 않지만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것은 어떨까. 밤낮으로 일해 모은 돈을 학비가 아니라 창업에 쓰는 건 어떨까. 고민은 짧고, 행동은 민첩했다. 스물셋 청년은 “창농(創農)하겠다”며 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학비 용도로 모아둔 3000만 원이 밑천이 됐다.

    “부모님이 노후 대비용으로 마련해놓은 땅 3000평이 진천에 있었습니다. 귀농을 꿈꾸셨는데, 도시를 떠날 결심을 못 하셨고요.”

    몸으로 하는 일엔 이골이 났다 믿었는데, 농사에는 ‘악!’ 소리가 났다.  

    “체력적으로 지칠 때가 많았어요. 폭염 때는 물을 쉴 새 없이 들이켜도 몸이 축 늘어져요. 여름에도 장화를 신는 탓에 발이 특히 고생했죠. 물 줄 때, 비료 줄 때를 잘 몰라 땅을 갈아엎기도 했고요.”

    잘 모르는 일은 배우는 게 먼저다.

    “한국농수산유통식품공사(aT)에서 6개월 과정의 ‘농산물 마케팅’ 수업을 들었습니다. 강의 있는 날엔 새벽 5시에 일어나 삼채를 돌본 후 수원에서 수업을 듣고 밤 11시 넘어 귀가했죠. ‘외식산업’ 6개월 과정도 수료했고요.”

    하늘은 노력하는 자를 돕는가 보다. 2014년 후계농업경영인(옛 영농후계자)으로 선정돼 2억 원을 지원 받았다.

    “운이 좋았어요. 후계농업경영인 지원금으로 땅을 더 샀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청년창업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프레젠테이션을 했습니다. 평가가 좋았어요. 그렇게 또 1억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둘 다 낮은 이자의 장기 대출이에요. 20대인데, 빚이 많아요. 제 명의로 된 땅이니 자산이기도 하고요. 정부에서 자금 나오는 게 많거든요. 융자와 보조사업으로 나뉘는데, 보조는 1000만 원어치 농기구 살 때 700만 원 지원해주는 식입니다. 이것저것 지원하다 보니 사업계획서 쓰는 데 달인이 됐어요.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20개쯤 했거든요.”



    ▼ 블로그를 이용해 1인 홍보 채널을 만든 거네요.

    “삼채도 알려야 했고, 저도 알려야 했고, 농장도 알려야 했죠. 블로그를 바탕으로 B2C(기업-소비자 거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대형마트 vs 로컬푸드

    블로그가 유명해지면서 MBC, SBS, YTN 등에서 연락이 왔다.

     “‘6시 내고향’ ‘좋은 아침’ 같은 프로그램 있잖아요. ‘삼채총각’이라는 콘셉트로 농장의 모습, 삼채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를 선보였죠. 농업의 미래 가치도 알렸고요. 방송이 파급력이 크더라고요. 농장 전화벨이 울리기 시작했죠. ‘TV에서 봤다’는 게 식당과의 거래 성사에 도움이 된 적도 있어요.”

    더 탄탄한 판로를 찾아야 했다. 인터넷 검색으로 80개 넘는 특급호텔 명단을 구해 일일이 전화했다. 심중팔구는 ‘관심 없다’는 반응이었다. 백화점, 대기업에도 같은 방식으로 접근했다. 고급 식당과 프랜차이즈 레스토랑도 빼놓지 않았다.

    “B2C만으론 확장에 한계가 뚜렷합니다. B2B(기업-기업 거래)를 터야 대량 납품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신세계푸드를 뚫었습니다. 젊다는 게 큰 도움이 됐어요. 60~70대 어르신은 아무래도 피드백이 느리잖아요. 대기업과 함께 일하기엔 전화 곧바로 받고, 문자와 카톡에도 즉답하는 저 같은 청년이 편하죠. 한번 뚫으니 다른 비즈니스로도 연결되더군요. 대기업들도 저를 아는 게 도움이 됩니다. 청년 농업인을 많이 아는 터라 이런저런 이점을 제공해줄 수 있어요.”  

    그는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2030 정책참여단에 참여했다. 귀농, 창농 희망자를 대상으로 강연도 한다. ‘삼채총각 이야기’라는 제목의 책도 냈으며, 최근에는 청년 농업인들과 농축산디자인하우스포럼을 꾸렸다.

    “청년 농업인 100명을 모으는 게 포럼의 단기 목표예요. 7월에 첫 포럼을 열었는데, 현재 20명가량이 활동합니다. 한우, 사과, 채소, 쌀 등 분야도 다양해요. 승마장 운영하는 분, 디자인 전공자도 있고요. 고문단에는 명망가도 있습니다. 시작하는 단계인데, 네트워킹을 통해 할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 포럼에 ‘디자인’이라는 말이 들어간 게 흥미롭네요.

    “농업, 축산업을 디자인한다는 뜻인데요. 디자인 그 자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일본은 로컬푸드 시장이 활성화했습니다. 대형 마트보다 로컬푸드 매장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요. 일본의 전례를 보면 유기농, 고품질 시장이 커질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도 앞으로는 지역의 특성과 스토리를 식품에 얹어 판매해야 해요. 일본 로컬푸드는 포장 디자인도 지역의 특색을 살려 참 예쁘게 만듭니다.”     

    ▼ 일본의 고추냉이 산지에 간 적이 있는데 ‘와사비 샐러드드레싱’ 등 고추냉이로 별의별 것을 다 만들어 팔더군요. 제품을 담은 용기는 기념품이 될 만큼 예쁘고요.

     “저도 삼채를 갖고 별의별 것을 다 개발했습니다. 특허만 7개를 냈거든요. ‘삼채총각 삼계탕’에서는 친환경 삼채장아찌, 몸에 좋은 삼채김치를 찬으로 낼 겁니다. 시중의 한식당에서 나오는 명이장아찌, 그거 다 중국산이에요. 한식당에 가면 삼채장아찌는 없냐고 꼭 물어봐주세요.”



    1, 2, 3차 산업을 더하라!

    ▼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러의 창업자이자 우주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스페이스X의 대표 엘런 머스크로부터 통찰력을 배웠다고 들었습니다. 전기차, 솔라 에너지, 우주여행, 화성 거주 등과 농촌은 거리가 먼데, 농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겠다는 생각은 머스크의 그것과 유사합니다.

    “머스크를 움직이는 동력은 도전하고 싶어 하는 내면의 에너지라고 생각해요. 꿈을 만들어가는 데에는 내면의 에너지를 분출하는 게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 주말 없이 사는 저를 불쌍하게 여기기도 합니다. 불쌍한 게 아니라 도전하는 거예요. 한 단계를 넘을 때마다 성취감을 얻다 보니 그 성취감에 중독된 것도 같습니다. 굉장히 재미있는 일들을 꿈꾸고 있습니다. 병일 수도 있는데 할 일을 생각하면 가슴이 쿵쾅쿵쾅 뛰고 행복해요. 하루빨리 실행하고 싶고요.”    

    ▼ 머스크는 ‘화성 여행’ 비즈니스 등 사고의 틀 자체를 바꾸고 있죠. 오늘(9월 1일) 스페이스X가 발사한 로켓이 폭발했습니다. 그래도 머스크는 또 도전하겠죠. 농업에서도 머스크의 도전처럼 패러다임 시프트를 통해 할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바이오 테크놀로지와 연계할 수도 있고요.  

    “제 모토가 ‘농업을 기존의 시각으로 보지 말자’입니다. 할 일이 많은 정도가 아니라 널렸어요. 꿈은 이루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달하지 못해도 최선을 다해 도전하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농업 정책 쪽으로 화제를 옮겨봅시다. 한국 농업은 가족농 중심인데요. 변화가 필요하다고 봅니까.

    “대기업이 농업에 들어온다? 논쟁적 사안이죠. 굉장히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족농을 육성하는 게 옳다고 생각해요. 정부에서 ‘6차 산업’ 육성책을 내놓았습니다. 정권이 교체되면 명칭이 바뀔지도 모르는데 여하튼 취지가 좋아요.

    6차는 1차, 2차, 3차를 더했다는 뜻입니다. 딸기농가가 농장 옆에 딸기를 활용한 카페를 연다고 가정해보죠. 카페로 쓸 건물이 필요한데, 보통은 토지용도 변경이 안 돼요. 그런데 농업인이 카페를 연다고 하면 해주는 겁니다. 농업, 서비스업의 융합이죠. 그 카페의 딸기 셰이크가 2차 산업이 돼 공장에서 대량생산될 수도 있겠죠.”



    꿈 만들기

    ▼ 아쉬운 점이라면.

    “취지는 훌륭한데 정책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아요. 장기 플랜을 세우기보다는 갈팡질팡하는 것 같아요. 상당수 농업인의 반응은 ‘농사짓기도 힘든데 그걸 어떻게 해?’하는 쪽이에요. 아무래도 나이 드신 분이 많으니까요.

    다만 분위기는 바뀌고 있습니다. 도전정신을 가진 청년이 농촌에 더 많이 들어오면 좋겠어요. 현실을 반영해 육성책을 잘 수립하면 가족농도 혁신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 자본이 들어오는 것도 장점은 있겠지만 네덜란드, 일본의 사례를 보면 가족농 육성이 옳습니다. 지금도 알게 모르게 대기업이 농업에 진출해 있어요. 일례로 IT 기업인 카카오가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동부그룹(동부팜)에서 첨단 유리 온실에서 수출용 작물만 키우겠다고 나섰다가 농민들이 반발해 엎어진 적도 있고요.”

    ▼ LG그룹이 새만금에 농업 바이오테크 단지(새만금 스마트팜)를 만들려다가 농민들의 반발로 무산됐습니다. 새만금 간척지 같은 경우는 자본이 들어오면 신산업이 일어날 수 있죠. 지역에도 도움이 되고요.

    “그것도 어쨌든 간에 대기업이 들어오는 거잖아요.”

    ▼ 농업도 산업의 하나이고 세계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므로 가족농 중심의 농업을 경쟁력 있게 육성하면서도 자본과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만, 정부가 적절하게 조율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있습니다.   

    “정부에 신뢰가 가지 않아요. 대기업이 생산한 물량이 국내 시장에 진입하는 순간 농민들은 경쟁력을 잃을 수밖에 없어요. 조율 과정에서 정부가 총대 메고 농민 편을 들어줄 것인지 의문이고요. 정부가 대기업 편에 서면 종국에는 농민들이 카카오, 동부팜의 고용 직원이 돼버리겠죠. 세계화도 좋지만 농가를 짓밟아선 안 됩니다.”

    삼채총각 김선영은 ‘도전 DNA’를 가진 듯하다. 내면의 에너지가 팔딱팔딱 살아 숨 쉬면서 분출한다. 그가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응원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