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실천하는 자유주의자 공병호

“‘감정 낭비’ 없이 10년 몰입하면 자유를 얻습니다”

실천하는 자유주의자 공병호

1/5
  • 공병호 소장은 자유주의자다. 보통의 자유주의자가 책과 논문으로 접한 자유주의 이론을 머릿속에서 꺼내 말하는 데 반해, 그는 실천하는 자유주의자다. 자유주의자로 부자가 돼서 더 주목받는다.
실천하는 자유주의자  공병호

● 1960년 경남 통영 출생<br>● 고려대 경제학과 졸업, 미국 라이스대 박사(경제학)<br>● 자유기업센터 초대 소장<br>● 現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br>● 저서 : ‘이것이 시장경제다’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10년 후 한국’ 등

공병호 소장을 알고 지낸 지 17년째다. 그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공병호는 여전히 경이로운 존재다. 결심을 하면 이루어내고 마는 사람, 대화 상대를 감동시켜 결국 얻고자 하는 것을 얻어내고 마는 사람이다. 연 300회에 달하는 강연과 한 달에 한 권꼴로 나오는 저서들, 그리고 매일같이 쓰는 칼럼…. 필자도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공 소장을 따라가는 건 일단 물리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

그는 자유인이다. 100억원이 넘는 기금을 모아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을 만들어놓고는 홀연히 떠나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고는 자기경영의 대가, 1인 기업의 대가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보통의 자유주의자와 다르다. 보통의 자유주의자가 머릿속 자유주의를 말하거나 책과 논문을 빌려 말하는 데 비해, 그는 실천하는 자유주의자다. 각자가 자유의지에 따라 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자유주의의 핵심인데, 그의 삶이 그러하다. 이뿐만 아니라 남에게 그런 원리를 가르치고 실천하게 만든다. 자유주의로 성공하고 자유주의로 부자가 된 사람이다.

서울 가양동의 한 아파트를 일하기 좋게 개조한 곳이 그의 집무실이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지난 9월 어느 날, 그를 찾아가 그가 거둔 성공의 비결, 그리고 자유주의와 한국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김정호 소장님은 ‘생산적인 삶’을 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연 300회 강연과 50권이 넘는 저서,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비결이 무엇인지요.

공병호 생활을 조직화한 덕분입니다.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해서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일을 시스템화한 거죠. 이런 좋은 시스템이 있으면 시간당 생산성이 아주 커집니다. 자신의 삶을 규율하는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살고자 노력하고, 시스템도 계속해서 혁신해온 결과 생산성 높은 삶을 살게 됐습니다. 좋은 시스템을 만들고, 노력과 혁신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누구나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김정호 하루에 몇 시간 일합니까. 잠은 얼마나 주무시고….

공병호 저는 늘 시간을 기록하는데, 하루 6시간 정도 잡니다. 일하는 시간은 보통 8~9시간인데, 많이 하는 날은 10시간도 하지요.

김정호 하루 8~9시간 노동으로 그만한 생산이 가능합니까.

공병호 그렇습니다. 일하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그리고 일하는 동안 얼마나 몰입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다 잘할 수는 없죠. 쓸데없는 일을 줄이는 것이 잘사는 비결입니다.

감정 낭비 없이 삶을 시스템화

김정호 저서를 보니 몰입을 방해하는 것들을 가리켜 ‘감정의 낭비’라고 표현하셨더군요. 흥미로웠습니다. ‘감정의 낭비’ 없이 몰입하는 방법이 있다면요.

공병호 저라고 감정의 낭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제가 다시 젊어지고 싶지 않은 이유도 그 시절에 감정의 낭비가 심했기 때문이죠. 해답은 나를 둘러싼 문제들을 정리정돈하는 겁니다. 처, 아이, 친구, 사회, 돈 등 나를 둘러싼 모든 것과의 관계를 차분하고 명확하게 정리하고 나면 감정의 낭비가 없어지죠.

김정호 보통 사람은 쓸데없는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합니다. 이런저런 사람들을 만나서 관계를 좋게 만들어놓지 않으면 소외될까 불안해지는 증상 같은 것 말이죠.

공병호 그건 자신감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이 젊을 때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직장에 얽매여 살다가 은퇴 후에 혼자 남겨져 어쩔 줄 모릅니다. 혼자 남겨진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저는 청년기부터 자신의 길과 자존감을 연구해왔습니다. 진정한 자유는 자기에게 주어진 선택의 기로에서 후회 없는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불안감은 그다지 없습니다.

1/5
김정호 자유기업원 원장 chunghokim@hotmail.com
목록 닫기

실천하는 자유주의자 공병호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