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호

시공 초월한 열락의 보물상자는 교과서 밖에 있다!

역사 공부가 따분하다고?

  • 최광식 고려대 교수·한국사 kukh@korea.ac.kr

    입력2007-10-05 10:4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시공 초월한 열락의 보물상자는 교과서 밖에 있다!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조선시대 궁중의례 모형을 지켜보는 아이들.

    필자가 역사를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우리 세대가 흔히 그렇듯 중학교 때부터다. 국사와 세계사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보고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됐다. 역사교육으로 유서 깊은 고등학교에 가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국사와 세계사를 담당하신 선생님들이 교과서에 있는 내용 이외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역사 과목에 흥미가 붙었다.

    역사는 연대를 외우고, 제도를 외우고, 사건을 외우는 따분한 과목으로 인식돼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국정교과서와 입시라는 제도적 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국사나 세계사 선생님들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어도 입시 부담 때문에 시험에 나오는 내용만 가르쳐야 한다”며 안타까운 현실을 호소한다. 그래서 역사 과목은 조선시대의 왕명(王名)과 사건의 연대를 외우는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오해를 받게 됐다. 중·고교 시절 역사를 배울 때 한국이나 세계의 역사적 인물 또는 사건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해야 하는데, 그저 단편적인 역사적 지식을 주입하는 데 급급하다 보니 지루한 과목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현장을 찾아라

    필자는 대학에 들어와서야 본격적인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사학과에 진학해 고적답사를 하며 역사 공부의 묘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은사이신 김준엽 교수님은 “역사는 발로 쓰는 것이다”라고 하셨다. 그 말씀을 오래 새겨 이제 비로소 현장 가까이 다가가 직접 느끼게끔 가르치게 됐다.

    물론 역사는 과거의 인물, 사건, 제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그 역사의 현장에 가 있을 때 과거와의 대화가 생생하게 이뤄진다. 고고학은 말할 것도 없고 고대사도 마찬가지다.



    필자가 효성여대(현 대구가톨릭대)에 재직할 때는 경상남·북도를 중심으로 한 고고학 발굴 현장과 고대사 현장을 직접 답사하며 신라와 통일신라의 불교문화를 공부했다. 고려대로 자리를 옮긴 뒤에는 제사유적 발굴 현장을 중심으로 백제의 역사 현장을 두루 답사했고, 그 내용을 담아 ‘백제의 신화와 제의’라는 책을 펴냈다. 그야말로 현장 중심의 공부였다. 또한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고구려사를 왜곡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구려연구재단(현 동북아역사재단)’을 발족했고 ‘고구려사왜곡대책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이런 중책을 맡게 된 것도 현장 답사에 대한 열정 덕분이었다.

    1985년 일본유학 시절엔 우리나라 고대사 현장을 답사하기 위해 중국 본토 입국을 시도했지만 국교가 수립되기 전이라 거절당한 아픔이 있다. 그 일을 계기로 중국과 수교한 이후 중국은 물론 북한의 고구려 문화유산 현장을 여러 차례 답사하며 남다른 감회를 맛봤다. 그 후 지금까지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현장연구를 진행하고, 중앙아시아의 실크로드와 우루무치 등지를 선후배, 제자들과 함께 오가고 있다.

    4곳부터 돌아보라

    필자의 이 같은 체험에 비춰보건대 역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사의 현장에 가까이 다가가 직접 체험하고 답사하는 게 필수적이다.

    하지만 학생이나 일반인이 역사 현장을 일일이 찾아가기란 간단치 않은 일이다. 이들을 위한 대안이 있다. 역사의 현장과 그곳에서 나온 갖가지 자료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박물관과 미술관에 가는 것이다. 박물관에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종 고고학 자료, 미술사 자료, 문헌 자료, 민속 자료가 전시돼 있다. 또한 자료들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필자는 교환교수로 일본에 1년간 머무를 때 주말마다 일본의 박물관을 찾아다녔는데,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또 이를 통해 한국의 고대문화와 일본의 고대문화를 비교해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체감할 수 있었다.

    중국 베이징대에서 한 학기 동안 강의할 때도 주말이면 중국의 박물관들을 돌아봤다. 박물관 관람을 통해 중국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그다지 세련되게 꾸며지진 않았지만 유서 깊은 중국의 박물관을 관람하며 중국과 한국의 고대문화를 비교하는 관점을 갖게 됐다.

    이처럼 필자는 외국에 가면 그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 으레 국립박물관, 민속박물관, 백화점, 재래시장 등을 돌아본다. 국립박물관에서는 그 나라의 최고급 전통문화를 맛볼 수 있으며, 민속박물관에서는 그 나라의 민속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백화점에서는 현대의 최고급 문화 수준을 엿볼 수 있고, 재래시장에서는 서민의 생활문화를 느낄 수 있다. 이 네 곳만 돌아보면 비교적 짧은 시간에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 나라의 고급문화와 서민문화를 모두 파악할 수 있다.

    시공 초월한 열락의 보물상자는 교과서 밖에 있다!

    옛 고구려의 수도였던 중국 지안시 장군총 앞에 선 학생들.

    궁전을 활용한 유럽의 박물관들은 대개 자국의 유물뿐만 아니라 이집트나 그리스 등 다른 나라의 유물들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제국주의 시기 식민지로부터 많은 유물을 강탈하거나 구입해 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미국의 박물관은 공룡이나 매머드 등을 전시한 자연사박물관이 특징적이다. 미국에도 다른 나라의 유물들이 없는 건 아니지만 자국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자연사박물관을 통해 ‘그레이트 아메리카나’를 보여주려 한다. 이처럼 박물관의 성격은 그 나라의 역사적 전통에 따라 달라진다.

    여럿이 함께 움직여라

    역사의 현장 또는 박물관을 찾거나 역사책을 읽을 때는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같이 하는 게 효과적이다. 같은 유물을 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느낌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필자는 학생들에게 친구와 만나거나 데이트를 할 때 꼭 박물관에 함께 가보라고 권한다. 한두 시간 박물관을 둘러보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상대방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역사 현장을 답사할 때 전공이 같거나 관심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 갈 때가 많다. 가족과 동행할 때도 많은데, 서로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래서인지 필자의 딸도 불교미술사를 연구하는 역사학도가 됐다.

    필자가 대학을 다니던 1970년대 초반에는 휴교를 하지 않은 학기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그때의 노트를 보면 모든 과목이 통일신라 때까지만 필기가 돼 있다. 한국문화사, 한국정치사, 한국경제사, 한국사상사 등 다양한 과목의 노트가 하나같이 신라의 골품제, 신라 촌락문서, 교종과 선종, 석굴암과 불국사 등에서 멈춰 있는 것이다. 그래서 누가 필자더러 왜 한국고대사를 전공했느냐고 물으면 “대학 다닐 때 한국고대사밖에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농담 아닌 농담을 하곤 한다.

    그런데 필자가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기 시작한 계기는 ‘호박회’라는 독서 서클이었다. 당시 최동호 학형(현 고려대 대학원장), 이상수 학형(현 노동부 장관) 등의 회원들과 일주일에 한 권씩 책을 읽고 토론을 했는데, 이것이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다. 특히 2학년 겨울방학에는 한국사상사와 관련된 책을 집중적으로 읽고 토론했는데, 결국 그때의 토론 내용이 필자의 전공분야가 되고 말았다.

    당시엔 역사, 철학, 문학을 중심으로 한 사회학과 인류학 등 모든 분야의 책이 독서토론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광범위한 독서가 역사를 연구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한국사를 연구하더라도 동양사와 세계사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돼야 세계사의 보편성에 비춰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 고대를 연구할 때는 고고학적 지식과 인류학적 방법론을 알아야 한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하고 풍부한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책과 TV를 활용하라

    역사소설을 읽는 것도 유용하다. 비록 픽션이지만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촉매제 구실을 한다. 필자는 방학이 되면 ‘임꺽정’ ‘장길산’ ‘태백산맥’ ‘토지’ 등 역사소설을 잔뜩 쌓아두고 몇날며칠 독서삼매경에 빠지곤 했다.

    소설과 역사를 결합한 팩션 ‘로마인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과 작가적 상상력이 이상적으로 결합된 작품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로마 역사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서양 역사의 배경과 흐름을 짚어볼 수 있다. 또한 왜 우리는 ‘신라인 이야기’나 ‘고구려인 이야기’를 이렇게 만들어내지 못할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그래도 요즘은 역사를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화가 쏟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고구려사를 주제로 한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같은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는데, 역사적 사실과는 동떨어진 내용이 많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작가가 아니면 생각해낼 수 없는 기발한 해석도 엿볼 수 있다.

    또한 역사 다큐멘터리 ‘역사 스페셜’이나 히스토리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역사를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역사 스페셜’은 한국사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아시아 기행’이라는 프로그램은 아시아로 무대를 넓혀 우리의 시야를 틔운다. 히스토리 채널이나 디스커버리 채널은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특집 프로그램이 많아 다양하고 풍부한 세계사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중국 고대문명, 이집트 고대문명, 멕시코 마야문명 등에 대한 새로운 연구 성과도 신속히 접할 수 있다.

    역사 관련서를 읽고, 현장답사를 하고, 박물관을 다니다 보면 역사와 문화에 호기심을 갖게 되고 더 많은 관련 자료를 구해 읽게 된다. 그런데 효과적인 학습을 하려면 그 과정을 글로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읽은 책에 대한 독후감 또는 답사한 지역에 대한 답사기를 쓰는 동안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게 되고, 답사한 내용들을 오래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자기가 살아온 생애, 즉 ‘라이프 히스토리’를 쓰면서 시기 구분을 해보는 것도 색다른 역사공부가 될 것이다.

    기록의 힘

    시공 초월한 열락의 보물상자는 교과서 밖에 있다!

    유치원생들이 서울 서대문구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고구려 고분 벽화 특별전’을 관람하고 있다.

    필자가 티베트, 몽골, 윈난(雲南) 등을 답사한지 10년이 지났지만 그때 익힌 내용은 아직껏 기억에 선명하게 남아 있다. 다닌 곳들에 대한 답사기를 써뒀기 때문이다. 답사한 내용을 활자화해 출간하면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우리 고대사의 성문을 열다’는 국내외 답사를 하며 얻은 지식과 느낌을 담은 책인데, 지금도 그 책을 들여다보면 답사 당시의 기억이 고스란히 살아난다.

    역사에 대해 좀더 흥미를 가지려면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같은 고전을 직접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에는 번역본이 많이 나와 고전을 접하기가 한결 쉬워졌다.

    필자가 사학과에 입학해 처음으로 받은 과제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비교하라는 것이었다. 비록 한문으로 된 원전을 볼 수 없어 번역본을 봤지만, 제목만 알고 있던 책의 내용을 직접 읽어 보니 전율이 느껴졌다. 전체 내용을 다 이해할 순 없었지만 당대의 역사를 직접 체험해 남긴 연구 업적물, 그것도 수백 년 전의 저작을 접한다는 생각에 가슴이 벅찼다. ‘삼국유사’를 읽을 때는 어린 시절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무당집과 절집을 찾았을 때의 느낌이 떠올랐다. 한국 문화의 원천을 엿본다는 흥분된 경험이 결국 한국 고대 신앙과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평생 연구를 하게 된 것이다. ‘삼국사기’는 정사(正史)를 연대기적으로 서술한 책이지만 흥미로운 내용도 꽤 많았다. 특히 단편적으로 기록된 삼국의 신화와 제의에 대한 내용들을 여러 측면에서 재조명하면서 우리 고대의 사상과 문화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필자가 공부를 시작할 때는 한국 고대사의 경우 대부분 정치사에 관심이 집중돼 있었다. 문화사에 관심이 있더라도 불교사 연구가 그 중심이었다. 그러나 필자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불교 이전의 토착신앙에 관심을 갖게 됐고, 결국 고대 토착신앙의 중심 신앙이 샤머니즘이 아니라 천신신앙이나 산신신앙이라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토착신앙과 불교는 지배와 피지배 관계’라는 기존의 통념과 배치되는 ‘양자는 융화하는 관계’라는 사실을 규명하기도 했다.

    요즘에는 융화와 융합이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지만 당시만 해도 흔치 않은 개념이었다. 필자는 줄곧 정치사뿐 아니라 문화사, 생활사 등에 관심을 가져온 덕분에 지금까지도 역사와 문화를 좀더 큰 폭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한다.

    오늘의 신문은 내일의 역사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키우려면 문화 체험학습을 통해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편적인 사실을 외우는 공부는 체험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 박물관이 마련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대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려줘도 직접 도자기를 만들거나 고분 안에 들어가보는 것만 못하다. 간접체험과 직접체험의 차이다.

    고려대 박물관은 지난 1학기에 ‘문화예술최고위과정’을 개설해 기업인을 중심으로 사회지도층의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문화예술에 대한 특강과 역사문화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병행해 호응을 받았다. 그런데 특강과 함께 진행한 박물관과 미술관 관람, 국내외 문화역사 현장 답사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았다. 특히 우리 고대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선사시대 암각화가 있는 울산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 고령의 양전동 암각화와 안화리 암각화를 본 뒤로는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됐다고들 한다. 그래서 2학기에는 문화체험 행사를 더 늘릴 계획이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의 상식이 역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새삼 느낀다.

    역사학자 E.H. 카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며, 사실과 역사가 사이의 부단한 상호작용이라고 했다. 역사가 과거와 다른 부분은 단지 지나간 사실이 아니라 오늘을 뒤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하는 거울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역사는 과거의 것을 다루지만 그것을 보는 관점은 현재에 있다. 따라서 역사의식을 드높이려면 현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더없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신문과 잡지를 꾸준히 보는 습관이다. 신문이나 잡지는 그날, 그 주, 그달에 일어난 여러 사실(史實)들을 중요도에 따라 취사선택해 게재함으로써 이른바 언관(言官)과 사관(史官)의 역사행위를 수행한다. 오늘의 신문이 내일은 ‘구문’이 되고, 역사 기록물로 남게 된다. 매일같이 신문과 잡지를 접하다 보면 시사 정보도 얻겠지만, 사회가 나날이 변화하는 모습을 목도할 수 있다.

    시공 초월한 열락의 보물상자는 교과서 밖에 있다!
    최광식

    1953년 서울 출생

    고려대 사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박사(한국사)

    효성여대(現 대구가톨릭대) 교수

    現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고려대박물관장

    저서 : ‘고대한국의 국가와 제사’, ‘한국 고대의 신앙과 불교’, ‘우리 고대사의 성문을 열다’ 등


    역사란 변화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시대에 따라 현실인식이 바뀌므로 그에 따라 역사인식도 바뀌게 된다. 역사학이란 역사적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 역사적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는 게 핵심이다. 따라서 신문, 주간지, 월간지 등을 통해 하루, 일주일, 한 달 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제대로 감지한다면 올바른 역사인식을 함양할 수 있다.

    어릴 적에 끄적거린 낙서장, 대학시절의 빛바랜 노트, 한구석에 모아둔 서클활동 일지 등이 필자에게 역사 공부의 원천이 됐다면 이것들을 이삿짐으로 옮겨가며 지켜준 부모님의 생활방식이야말로 역사공부 방법론의 큰 가르침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