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전문가 제언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부부생활 전망

“황혼이혼 가능성 급증, 재테크 못지않게 부부 금실에 신경써야”

  • 신연희│성결대 교수,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초빙연구위원 yshin@sungkyul.ac.kr│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부부생활 전망

2/3
‘낀 세대’의 살아남기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부부생활 전망
왜 이들의 부부생활은 행복하지 않은 것일까. 왜 수십 년의 세월을 함께 살아온 배우자와 “언젠가는 이혼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구하려면 베이비붐 세대 부부의 갈등 요인을 이해해야 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가정생활을 특징짓는 단어는 ‘낀 세대’다. 베이비붐 세대들은 부모에 대해 전통적인 부양 의무를 지고 자녀 양육에 대해서도 무한 책임을 지지만, 정작 자신의 노후는 자녀에게 기대지 않겠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모 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1959년생 C교수는 “어머니가 치매로 고향에 홀로 누워 계신다. 누나들이 번갈아가면서 돌보는데 장남인 나는 매달 조금씩 생활비를 부쳐드리는 게 전부다. 대학생, 고등학생 애들 학비를 대느라 아내까지 일터에 나가고 있다. 어머니를 모시고 오면 사람을 사야 할 형편이라 도리가 없다. 그렇다고 요양원에 보내는 것도 죄스럽고,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털어놓았다.

베이비붐 세대가 자신들의 노후준비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건 이처럼 부모와 자녀에 대한 과중한 책임감 때문이다. 은퇴 후 경제적 어려움이 시작되면, 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부부생활의 갈등 요인으로 불거질 소지가 크다.

베이비붐 세대의 또 다른 갈등 요인은 남편과 아내 사이의 가치관과 신념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이 세대 남성들은 남성 우위의 가정·사회적 환경에서 자랐고, 여전히 가부장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여성들은 이전 세대보다 교육 기회와 사회 참여 기회가 늘면서 남녀평등적인 시각을 갖게 됐다. 이러한 가치관의 차이는 남편이 은퇴 후 가정에 머무르게 될 때 심각한 갈등 요인이 될 수 있다.



은퇴 후 수십 년의 세월을 단둘이 보내야 하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행복한 부부생활은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이다. 이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베이비붐 세대 부부는 은퇴 후를 위한 재테크 못지않게 부부 금실을 위한 투자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부부 금실에 대한 관심

첫째로 필요한 것이 남녀 간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다. 베이비붐 세대 여성은 젊은 시절 시댁 중심, 남편 중심의 가부장적인 가족제도를 몸소 경험했고, 사회 변화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보수적인 가족 문화 때문에 참으며 살 수밖에 없었던 데 대한 불만을 갖고 있다. 따라서 남편은 배우자와의 대화를 통해 사고와 태도의 격차를 줄이고 공감대를 형성해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음으로 부부가 여가를 함께 보내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번 조사 결과, 여가 및 종교생활을 함께 하는 베이비붐 세대 부부들은 부부관계가 안정적이고 결혼생활에 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미를 공유할 수 없다면, 함께 종교생활을 하는 것도 좋다.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의 유형을 부부가 합의해 선택하고, 이를 즐기고 발전시키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에 대해 주저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종교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부부중심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부부갈등에 대처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도 해야 한다. 부부갈등은 사실 간단히 해결될 수 없는 반복적인 문제, 예컨대 근본적인 성격 차이나 서로 다른 기본 욕구로 인해 발생한다. 해결 자체가 어렵다는 뜻이다. 따라서 부부 갈등이 상존할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관계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개별 부부단위 또는 집단적으로 이뤄지는 부부교육 및 상담, 부부훈련 등에 참여하는 게 좋다. 여러 기관에서 부부가 함께 가정경제를 관리하는 법, 대화 및 의사소통방식,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육아 방법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부관계를 강화하고 장래에 생길 수 있는 이혼문제에 대처하려면 이런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좋다.

2/3
신연희│성결대 교수,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초빙연구위원 yshin@sungkyul.ac.kr│
목록 닫기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부부생활 전망

댓글 창 닫기

2021/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