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호

‘10만 달러 미래’ 펴낸 권세호 고려대 겸임교수[저자와 차 한 잔]

“대전환의 파도 맞은 한국, 추월이냐 추락이냐 갈림길에 있다”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21-08-25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조영철 기자]

    [조영철 기자]

    권세호 고려대 겸임교수(삼영회계법인 대표)는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미국·중국·싱가포르 등에서 활동한 글로벌 경제 전문가다. 그는 한국이 지금 ‘추월’과 ‘추락’의 갈림길에서 승자가 될 기회를 잡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고 진단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미래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 ‘10만 달러 미래’라는 책 제목이 인상적이다. 어떤 의미인가.

    “10만 달러는 우리 돈으로 약 1억 원이다. ‘우리 잘살자, 전 국민 연봉 1억 원 시대’를 열자는 의미를 담았다.”

    - 국민 소득 ‘10만 달러’가 왜 중요한가.

    “사람이 살아가며 맞닥뜨리는 입시, 취업, 결혼, 출산, 육아, 노후 대비 등 수많은 문제의 해법이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소득을 안정적으로 확보한 사람은 치열한 입시 전쟁에 시달리거나 부동산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이유가 없다. 지금 우리는 안정적인 소득을 통해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왜 지금인가.

    “세계정세가 급변하고 있어서다. 요즘 많은 사람이 기후 위기를 피부로 느끼기 시작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도 터졌다. 이게 다가 아니다. 미·중 패권 경쟁 및 북핵 위기, 급속한 과학기술 발전, 갈수록 거세지는 보호무역주의 등 우리를 둘러싼 각종 환경이 대전환을 맞고 있다.”

    - 이번 책에서 정치적 파도, 사회적 파도, 기술적 파도, 경제적 파도 등 네 종류의 파도에 대해 분석했다.

    “그렇다. 다양한 방향에서 밀려오는 대전환의 파도에 올라타 멋지게 서핑을 해야 국민소득 10만 달러 시대를 열 수 있다. 돌아보면 1960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79달러에 불과했다. 그때는 필리핀, 태국이 우리보다 훨씬 선진국이었다. 당시 정책입안자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수출주도산업을 키우고 경부고속도로를 닦는 등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을 편 덕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 미래는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만 기회를 준다.”



    추월이냐 추락이냐 갈림길에 있다” 권세호 지음/ 청년정신/ 308쪽/ 1만7000원

    추월이냐 추락이냐 갈림길에 있다” 권세호 지음/ 청년정신/ 308쪽/ 1만7000원

    - ‘10만 달러 미래’를 목표로 한다면 지금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 인공지능(AI), 로봇, 저탄소 등을 키워드로 하는 미래 기술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지금 벌어지는 코로나19 백신 수급난만 봐도 기술에 대한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하게 드러난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백신 개발에 거의 돈을 쓰지 않았다. 그 결과 ‘백신 주권’ 확보에 실패했다. 예전엔 정책 결정 결과가 몇 십 년 후에 나타나곤 했다. 지금은 다르다. 백신을 가진 나라와 없는 나라 사이 간극, 이른바 ‘백신 디바이드’가 한눈에 보인다.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물론 우리나라 제약 기술력이 미국 등 선진국보다 떨어졌을 수 있다. 그럴수록 과감한 투자가 필요했다. 민간 기업이 회사의 운명을 걸고 온갖 위험을 감수하기는 어렵지 않나. 정부가 나서서 기업을 도왔어야 했는데 정책 결정이 늦었다.”

    권 교수는 “다시는 이런 실패를 반복하면 안 된다”라며 “현실 분석과 미래 전망을 담은 이 책이 산업구조 대전환으로 10만 달러 경제대국을 건설하고 다원적 평등사회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 교수는 윤석열 국민캠프 미래비젼위원회에 합류해 규제개혁 분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권세호 #10만달러 #백신디바이드 #신동아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