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호

‘세월호, 드루킹 포렌식’ 김인성 “유시민은 민주주의 파괴자, 정당 분쇄기”

  • 최창근 객원기자

    caesare21@hanmail.net

    입력2020-02-29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신화에 가려진 친노·친문 세력 실체

    • 통진당 사태는 가해자, 피해자 뒤바뀐 뺑소니 사건

    • 친노·친문은 이권 좇는 ‘떴다방 업자’

    • 드루킹은 친문이 쓰고 버린 ‘용역’

    • ‘노무현 팔이’ 아닌 ‘노무현 정신’ 필요

    • 유시민 측에 반론 요청했으나 답변 안 해

    [홍태식 객원기자]

    [홍태식 객원기자]

    김인성(54) 전 한양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시스템 엔지니어이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다.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IT업계에 몸담아 엔지니어로서 명성을 쌓았다. 대표적 오픈소스(open source·무상 공개 소스코드)인 리눅스(Linux)를 활용해 1999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포털 엠파스(empas·2009년 서비스 종료)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후 리눅스 OS개발·호스팅업체 리눅스원 개발이사를 거쳐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강단에 섰다. IT칼럼니스트로서 글을 쓰고 있으며, ‘도난 당한 패스워드’(2013) ‘IT가 구한 세상’(2015) ‘창작자의 나라’(2017) 같은 책을 냈다.

    親盧·親文은 부정한 조직

    김 전 교수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세상에 알려진 계기는 2014년 세월호 사건이다. 그는 세월호에서 인양한 노트북, 휴대전화 등 디지털 기기를 복구해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증거 확보·분석에 공헌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서 그는 정치 영역으로 월경(越境)하기도 했다. 2012년 통합진보당 경선 부정사건 진상조사에 참여해 경선 부정의 몸통이 국민참여당계라는 점을 밝혀냈다. 2011년 최열 전 환경재단 대표의 횡령 혐의 자료로 제출된 검찰 측 포렌식 보고서의 문제점을 확인하기도 했다. 

    김 전 교수가 ‘유시민, 이재명 : 디지털 포렌식으로 검증한 차세대 리더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책을 최근 출간했다. 한국 정계의 주류로 자리매김한 친노(親盧)·친문(親文) 세력의 민낯, 지사직 상실 위기에 몰린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 사건의 진상을 추적했다. 

    디지털 포렌식으로 발견한 진실을 바탕으로 ‘시궁창 같은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글’을 쓰고 싶다는 그를 서울 서초동에서 만났다. 



    - ‘유시민, 이재명 : 디지털 포렌식으로 검증한 차세대 리더의 진실’을 출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습니다. 대통령까지 지낸 정치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현실에서 속된 말로 멘붕이 왔습니다. 노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후 저는 그의 억울한 죽음에 얽힌 한을 풀어줄 적임자로, 잘못된 한국 사회를 바꿔갈 주역으로 한 인물을 꼽았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입니다. 공대를 나와 컴퓨터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한 저는 당시만 해도 정치를 몰랐고, 유시민의 진면목도 몰랐습니다. 당시 저는 사소한 오류는 범했으나 그만큼 깨끗하고 유능한 정치인은 달리 없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흐르고 유시민의 숨은 면목을 다시 보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인간 유시민에 대해 환멸을 느꼈습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유시민 이사장을 비판하는 글을 꾸준히 써왔습니다. 그 결과 한 권의 책으로 묶게 됐습니다. 책을 쓴 목적은 유시민을 위시한 친노·친문 세력이 얼마나 부정한 조직인지 세상에 알리는 것입니다.”

    국민참여당계 경선 부정 저질러

    - 책을 읽어 보니 유시민 이사장에 대한 애증(愛憎)이 교차하는 것 같습니다. 신망하던 한 정치인에 대한 감정과 평가가 극명하게 달라진 계기가 뭡니까. 

    “2012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부정 경선 논란의 한가운데 서 있었습니다. 온라인 부정 경선 논란이 일자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졌고 저는 ‘온라인 분과’ 진상조사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포렌식 기법을 사용해 원자료에 접근하면서 팩트를 하나하나 분석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죠. 부정 경선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통합진보당 국민참여당계가 조직적인 경선 부정을 저질렀음이 드러났습니다. 반면 당권파로 불리던 민주노동당계의 조직적 부정, 데이터 소스 조작은 없었음이 드러났습니다. 쉽게 말해 ‘가해자와 피해자가 바뀐 뺑소니 사고’였습니다.” 

    - 국민참여당계의 구체적 경선 부정행위는 뭐였나요. 

    “경선에 사용된 통합진보당 웹 서버 로그(접속 기록 등이 컴퓨터 내에 남아 있는 것) 데이터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불법행위 증거를 확보했습니다. 동일 전화번호를 이용한 이중 투표, 미(未)투표자 현황 조회 기록, 지정 투표소 외 장소에서의 집단 투표, 대규모 동원 투표·대리투표 등이었습니다. 상세 내용은 2012년 작성한 ‘통합진보당 중앙당 비례대표투표관리시스템 분석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 부정 경선을 주도한 인물은 누굽니까. 

    “A씨와 A씨의 측근 B씨입니다. B씨의 작은 사무실에서 비례대표 후보이던 A씨에 대한 몰표가 쏟아졌습니다. 또한 ‘온라인 투표 확인’ 기능이 6000여 회 실행됐고, 확인 직후 152명의 투표가 이뤄졌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투표 패턴입니다. 정상적인 투표에서 나타날 수 없는 기계적 패턴이 발견됐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오퍼레이터(기계류 조작자)’들이 개입해 부정선거를 꾀한 유력한 증거입니다. 이른바 ‘콜센터’를 운영해 부정선거를 꾀한 것이죠. 훗날 A씨 B씨 모두 구속기소돼 법원에서 유죄 선고를 받았습니다.” 

    - 유시민 이사장은 2013년 펴낸 책 ‘어떻게 살 것인가’에서 ‘통합진보당 지도부가 공정선거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아 부정선거 등 반칙을 막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당시 통합진보당 선관위를 의심했습니다. 선관위의 부정 여부는 간단히 검증할 수 있습니다. 유권자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조사한 다음 실제 투표 데이터와 비교하면 되는 것이죠. 진상을 밝히기 위해 비밀선거 원칙을 위반하면서 누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확인했습니다. 투표 데이터 조작은 없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조직적 부정선거는 앞서 언급한 A씨, B씨 사례 외에는 없었습니다. 이들이 어떤 행위를 저질렀는지는 1000분의 1초 단위로 기록돼 있습니다. 명백한 물증이 존재하죠.”

    가해자, 피해자 뒤바뀐 뺑소니 사건

    - 부정 경선 배후는 누구라고 보나요. 

    “스스로는 부정하고 있지만 저는 유시민 이사장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A씨는 국민참여당 지분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 공천을 받았습니다.” 

    - 통합진보당 사태 이듬해인 2013년 2월 유시민 이사장은 정계 은퇴를 선언합니다. 경선 부정 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봅니까. 

    “유시민 이사장은 ‘정계 은퇴당했다’는 표현이 맞을 것입니다. A씨, B씨 등이 검찰 조사에서 진상을 다 털어놨다고 봐야 할 겁니다. 다시 말해 두 사람의 입에 유시민 씨의 정치생명이 걸려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검찰 수사와 재판 결과로 통합진보당 국민참여당계의 경선 부정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유시민 이사장이 반강제로 정계 은퇴를 선언할 수밖에 없었다고 판단합니다.” 

    - 다수 국민 뇌리에 통합진보당 사건은 이석기 전 의원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당권파의 선거 부정, 민주주의 부정, 대한민국 헌정체제 부정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이 이석기 전 의원 등 당권파를 통합진보당 부정 경선의 주범으로 지목했습니다. 일반 국민에게 각인된 당권파의 ‘종북(從北)’ 이미지에 편승한 것이라고 봅니다. ‘종북 세력이 정당에 침투해 민주주의 제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선거 시스템을 유린하며 국회에까지 진출했다’는 프레임을 만든 것이죠. 실례로 유시민 이사장은 ‘통합진보당 사람들은 왜 애국가를 부르지 않는가? 어째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지 않는가?’ 등의 냉전식 사고에 입각한 문제 제기를 했죠. 결과적으로 그의 전략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옛 국민참여당이 만든 펀드의 상환 문제를 두고도 잡음이 일었습니다. 

    “국민참여당 대표이던 유시민 이사장은 2011년 정당 운영자금 명목으로 당원, 일반 국민 730명으로부터 약 10억 원의 펀드를 조성했습니다. 원금과 연리 2.75% 이자를 이듬해 8월 31일까지 상환하기로 약정했습니다. 앞서 2010년 경기지사 선거에 출마한 유 이사장은 이른바 ‘유시민 펀드’로 40억 원 이상 모금한 전력이 있어 당시에도 40억 원 정도 모금은 자신했으나 실제는 4분 1에 그쳤습니다.

    민주주의 뭉갠 ‘정당 분쇄기’

    2011년 연말 통합진보당 출범 논의 과정에서 각 계파는 자신들의 빚은 각자 책임지고 상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도 국민참여당 잔존 부채 8억1000만 원을 책임지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문제는 합의문을 작성하고 공증하는 것은 거부했다는 점입니다. 당시 통합진보당 당직자들이 공증 서류 서명을 요청했으나 유시민 이사장은 차일피일 미뤘습니다. 국민참여당계 인사들은 서명을 채근하는 당직자들에게 ‘우리를 믿지 못하는 것이냐?’ ‘유시민 대표가 대로했다’면서 더는 입을 열지 못하게 했습니다. 

    유시민 당시 공동대표는 통합진보당 분란 속에서도 ‘탈당할 생각은 없다’며 연막을 피우다 펀드 상환 날짜인 2012년 8월 31일을 넘겨 9월 13일 전격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속된 말로 ‘먹튀’를 한 것이죠. 유 이사장은 ‘민주노동당과 통합 과정에서 국민참여당이 안고 온 부채 8억여 원은 정당법에 따라 통합진보당이 해결할 몫’이라 주장했습니다. 결국 국민참여당계가 남긴 부채는 잔류 통합진보당 당원들이 해결할 수밖에 없었고, 구(舊)통합진보당은 유시민 전 국민참여당 대표 등을 상대로 낸 구상권 청구 소송에서도 패소했습니다.” 

    - 유시민 이사장이 정계 은퇴를 선언했는데도 액면 그대로 믿는 사람은 드뭅니다. 친문 세력의 잠재적 대권 후보로도 꼽히는데 어떻게 봅니까. 

    “일반인이 자신의 부채 8억여 원을 부당하게 남에게 떠넘겼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법정 구속감이겠죠. 유시민 이사장은 그런 일을 저지르고도 ‘작가’ ‘방송인’으로 이미지를 세탁하며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리까지 꿰찼습니다. 유시민은 ‘정당 분쇄기’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제도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정당을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이 꺾고, 뭉갠 이력의 소유자죠. 끊임없이 국민을 기만하고 당원을 배신하는 행보를 보여왔습니다. 저는 유 이사장이 절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해서는 안 되는 인물이라 생각합니다.” 

    - 유시민 대권 불가론을 주장하는 거군요 

    “제가 디지털 포렌식 기법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그가 민주주의 파괴자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이권 좇아 몰려다니는 메뚜기 떼

    김인성 전 한양대 교수는 “친노·친문 세력이 이재명 경기지사 죽이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홍태식 객원기자]

    김인성 전 한양대 교수는 “친노·친문 세력이 이재명 경기지사 죽이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홍태식 객원기자]

    - 유시민 이사장은 스스로를 ‘근본적 자유주의자’라고 정의합니다. 

    “‘한국적 민주주의’가 민주주의가 아니듯 ‘근본적 자유주의’도 자유주의가 아닙니다. 그는 민주주의의 중요 원칙 중 하나인 다수결이 중요하다고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합의가 개인의 선택과 충돌할 경우 자신의 선택을 우선시할 사람입니다. 실제 유시민 이사장의 행보도 이를 증명합니다. 그는 경선이나 투표 결과가 자신이나 자파(自派)의 이익에 위배되는 경우 부정하곤 했습니다. 통합진보당 사태 때 행적이 단적인 예입니다. 2012년 총선에서 자파 후보가 전멸하자 부정 경선 문제를 제기해 당을 혼란에 빠뜨린 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당권을 장악하려고 했습니다. 그러고는 진상조사 결과 부정 경선 몸통이 국민참여당계로 드러나자 부채만 남긴 채 탈당해 버렸습니다. 유시민과 그의 극성 지지자들이 행하는 반대자를 향한 무분별한 인신공격, 사이버 테러, 온라인 여론 선동도 모두 민주주의에 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유시민 이사장 등 친노·친문 세력이 민주주의에 반한다? 

    “친노·친문 세력은 ‘떴다방 업자’라고 생각합니다. 이권을 좇아 몰려다니는 메뚜기 떼 같은 행태를 보이기 때문이죠. 친노·친문이 참여하는 당내 경선은 항상 문제가 생기고 잡음이 일었습니다. 2012년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모바일 대선 후보 경선도 파행으로 치달았죠. 친노·친문 세력은 댓글 동원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 조작을 시도합니다. 필요하다면 부정한 방법도 서슴지 않습니다. 드루킹 사건이 대표적인 예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결과에 승복하지 않습니다.” 

    - 드루킹 재판 증인으로 출석한 것으로 압니다. 

    “저는 드루킹(본명 김동원)을 친문이 쓰고 버린 일종의 ‘용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루킹 변호인단으로부터 도움 요청을 받은 후 재판에 제출된 온라인 여론 조작 가담자의 특검 진술 조서를 빠짐없이 읽어봤습니다. 드루킹 일당은 일명 ‘킹크랩’으로 불리는 어뷰징(댓글 순위 조작) 시스템을 활용해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의 댓글 조작을 시도했습니다. 네이버에서만 2017년 1년 동안 7만5000여 개 뉴스 댓글 공감, 비공감 수를 조작했죠. 드루킹의 매크로 댓글 조작은 친노·친문의 온라인 여론조작 행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물증입니다.”

    친노·친문 여론 조작과 드루킹

    ‘드루킹’ 김동원 씨가 
2018년 6월 28일 
댓글 조작 의혹을 
조사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드루킹’ 김동원 씨가 2018년 6월 28일 댓글 조작 의혹을 조사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특검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김경수 지사는 혐의를 일관되게 부인합니다. 

    “드루킹이 국회의원이던 김경수 지사 의원회관 사무실에 출입한 기록이 남아 있고, 그 밖에도 두 사람이 함께 모의한 정황 증거가 넘칩니다. 김경수 지사는 드루킹을 악마화하고 죄를 전가하는 데 급급한 나머지 명백한 증거가 제시됐는데도 부인하다 결국 1심에서 법정 구속됐죠. 김경수 지사가 정치생명을 유지하려면 드루킹과 여론 조작 공모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댓글 조작 등 어뷰징 방지에 소홀한 포털의 책임을 부각하면서 포털 업무방해죄라는 혐의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형을 받는 것이 현명한 처신이라고 봅니다.” 

    - 친노·친문 세력이 ‘이재명 죽이기’를 하고 있다고 봅니까. 

    “친노·친문 세력은 ‘자기편’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재명 경기지사 죽이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파가 아닌 자가 권력(대권)을 잡을 경우 자신들의 입지가 줄어든다는 단순한 이유에서입니다. 2007년 대선에서 친노 세력이 자당 후보인 정동영 현 민주평화당 대표를 지원하지 않은 행태에 비춰봐도 자명한 사실이죠. 이재명 지사에 대해 친노·친문 세력은 철저히 이중적인 태도를 드러냈습니다. 고졸 학력이라는 이유로 일부에서 무시당하던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가슴 아파하던 이들이 이재명 지사의 검정고시 학력은 비웃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화법에 서민적이라고 열광하던 이들이 이 지사의 투박한 화법은 비웃습니다. 노무현 정신은 잊고 ‘노무현팔이’에만 몰두하는 사람들의 행태죠.”

    “조국 사태는 대한민국의 천운(天運)”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로 친문 세력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대한민국으로서는 천운(天運)이라 생각합니다. 친노·친문들의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났기 때문이죠. 만약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사모펀드 가입 문제를 비롯해 좀 더 조심스럽게 처신했다면 법무장관을 거쳐 차기 대권 후보가 됐을 겁니다. 조 전 장관 행태를 두고 ‘조로남불’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는데, 한 100년쯤 지나면 이를 소재로 한 우화가 만들어지고 조로남불 내지는 조로타불 같은 고사성어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 전 장관은 역사의 한 페이지에 대단한 사기꾼으로 기록되고요.” 

    - 수년째 유시민 이사장, 노무현재단 등 친노·친문 세력에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쪽에서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제가 온·오프라인상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신기할 정도로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친노·친문 셀레브리티(유명인사)가 격한 표현에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무서울 정도로 침묵으로 일관합니다. 쓰나미가 발생하기 전 ‘물 빠짐 현상’ 같다고나 할까요. 제 주장에 대한 그쪽의 답변을 꼭 듣고 싶습니다.” 

    ‘신동아’는 김인성 전 교수의 주장과 논평에 대한 유시민 이사장과 노무현재단의 의견을 듣고자 11월 말부터 2월 초순까지 노무현재단을 통해 유 이사장 측에 반론을 요청했으나 유 이사장과 재단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신동아는 2월 초순까지 e메일과 전화로 거듭 의견을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신동아가 보낸 질의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2012년 통합진보당 사태 시 진상조사위원으로 참여한 김인성 전 한양대 교수는 자신의 저서 ‘유시민, 이재명 : 디지털 포렌식으로 검증한 차세대 리더의 진실’ 등을 통해 유시민 이사장께서 통합진보당 탈당 시 자신이 책임지기로 했던 구 국민참여당계 잔존 부채 8억 원을 변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구두’로 약속했으나 ‘문서작성 및 공증’은 유시민 이사장 및 당시 국민참여당계 인사들이 극구 반대해 초래된 일이라고 주장하는데,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김 전 교수는 노무현재단 측 유시민 현 이사장, 재단 소속 A씨 등이 2012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부정 경선의 ‘공모자’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공분을 일으킨 경선 부정 사태가 가해자(국민참여계)와 피해자(이석기계)가 뒤바뀌어 알려진 뻉소니 사건이라는 건데요. 이러한 주장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앞선 질문들의 연장선상에서 유시민 이사장, A씨 등이 참여하고 있는 귀 노무현재단을 비판했습니다. 반론 혹은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김 전 교수는 유시민 이사장의 창당, 탈당 등의 경력을 거론하며 ‘민주주의 전당이라 할 수 있는 정당을 수없이 파괴한 정당 파괴자, 민주주의 파괴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논평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