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건강 정보

배철우·박민영 부부 한의사의 건선·아토피 치료법

생약효소-탕약-생약효소 3단계 요법 큰 효과

  • 최영철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ftdog@donga.com

배철우·박민영 부부 한의사의 건선·아토피 치료법

2/2
피부 저항력 높이고 2차 감염 예방

배철우·박민영 부부 한의사의 건선·아토피 치료법

환자에게 생약효소를 발라주는 박민영 원장.

배철우·박민영 원장은 건선, 아토피와 같은 만성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한방 생약효소 치료법을 개발했다. 한방 생약효소는 염증을 완화하는 데 효능이 뛰어난 치자, 열을 내리고 땀을 배출케 하는 부평, 가려움증을 다스리는 창이자·녹용·황련 등 20여 가지 약재의 수액을 6개월에서 2년간 발효시켜 효소화한 액체형 치료제다. 스킨로션처럼 간편하게 건선이나 아토피가 생긴 부위에 바르면 각질과 가려움증이 점차 사라진다.

배 원장은 생약효소에 대해 “피부 표피와 혈관을 강화하고 피부 자체의 저항력도 높여 2차 감염을 막아줄 뿐 아니라 천연 약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부작용이나 중독 위험이 없다”고 설명한다. 발효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일반 한약재보다 피부 흡수력도 탁월하다는 것.

환자의 증세가 가벼우면 생약효소 치료로만 끝난다. 그러나 약손한의원을 찾는 환자들 대부분은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한 만성 환자다. 이들은 진맥과 문진 후 ‘한방 생약효소 치료-탕약 처방-한방 생약효소 치료’의 3단계 과정을 거친다. 한방 생약효소가 피부를 진정시킨다면 탕약은 오장육부의 기능을 보강해준다. 박민영 원장은 “건선은 폐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폐의 열을 내려주는 탕약을, 아토피는 심장과 연관돼 있어 심장 기능을 강화하는 탕약을 환자의 증상에 맞게 처방해 피부 질환의 원인을 제거하려는 것”이라며 탕약의 효능을 강조했다.

마지막 생약효소 치료는 처음과 다르다. “1단계는 증상 완화를, 3단계는 재발 방지를 목적으로 한다. 이런 치료법은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환자의 80% 이상이 2~3개월 이내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는다”는 게 배 원장의 설명. 한방 생약효소는 건선·아토피뿐 아니라 습진,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무좀 같은 만성 피부 질환 치료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방 생약효소는 배 원장의 체험적 결과물이기도 하다. 배 원장은 중·고등학교 시절 아토피로 고생을 많이 했다. 한의사가 된 후 의외로 많은 환자가 자신처럼 고통에 시달리고 있음을 안 그는 근본적 치료법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고, 결국 그 해결책을 발견했다.

요즘 배 원장 부부는 쉴 틈이 없다. 한방 생약효소로 효과를 본 환자들의 입소문으로 전국에서 환자들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미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도 e메일을 통해 한방 생약효소를 받아보고 싶다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신동아 2007년 10월호

2/2
최영철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ftdog@donga.com
목록 닫기

배철우·박민영 부부 한의사의 건선·아토피 치료법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