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COAT SYMBOL OF A GENTLEMAN

  • 기획·이설 기자 snow@donga.com 글·루엘 패션에디터 이혜진 eternits@hanmail.net 사진제공·루엘

COAT SYMBOL OF A GENTLEMAN

1/4
  • 한국 남자의 옷차림은 좀처럼 세련의 영역을 넘보지 못했다. 붙박이장처럼 고정된 낡은 취향과 관심 탓이다. 코트는 남자의 겨울룩 필수 아이템. 세련되고 심플한 코트 소화법으로 ‘멋’에 두 걸음 더 다가가보자.
COAT SYMBOL OF A GENTLEMAN
▼ 코트 기본기 다지기

코트 한 벌에도 꽤 다양한 디테일과 디자인의 변주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 대표 격인 체스터필드(Chesterfield) 코트를 통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의 의미를 체감해보시라.

어깨(Shoulder) 슈트의 어깨선이 불룩하게 드러나지 않을 정도로 어깨가 넓고 편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펠(Lapel) 셔츠의 깃처럼 코트의 깃 부분을 라펠이라 부른다. 라펠은 코트 종류마다 다른데, 더플 코트에는 라펠 없이 나무로 된 토글(toggle)과 끈 장식이 달려 있다. 라펠이 넓을수록 클래식한 느낌이 더해진다.

COAT SYMBOL OF A GENTLEMAN
버튼(Button) 버튼에 따라 더블 브레스티드(double breasted), 싱글 코트 등으로 나뉜다. 폴로 코트와 발마칸 코트 등은 단추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코트는 슈트와 달리 단추를 채웠을 때 주름이 잡히지 않을 정도로 넉넉한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버튼홀(Buttonhole) 슈트 라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튼홀은 장식적인 요소로 쓰인다. 코트의 경우 라펠 안쪽에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장식적인 목적 외에 브이존을 여미는 등 방한용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라펠의 끝 부분에 달려 있다).

포켓(Pocket) 코트 포켓 장식. 가슴 포켓은 슈트용 코트에는 달려 있으나 트렌치 코트, 발마칸(Balmacaan) 코트 등에는 생략되어 있다. 밀리터리 코트는 포켓이 네 개 정도 달린다.

소매(Sleeve) 코트 소매는 슈트의 소매를 덮을 정도로 길어야 한다. 손목에서 1.5cm, 엄지손가락 첫째 마디 정도까지 내려오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COAT SYMBOL OF A GENTLEMAN
▼ 코트의 역사

코트라는 명칭은 외투를 뜻하는 게르만어 ‘코초(kozzo)’에서 유래했다. 추위를 막으려는 목적에서 고안됐으며 최초의 코트는 17세기 후반 영국 남성들이 입던 긴 상의, 19세기 영국 신사들 사이에서 체스터필드 코트가 유행하면서 코트는 신사의 아이템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흥미로운 건 코트 깃 부분에 덧대어진 블랙 벨벳의 유래. 프랑스 혁명의 열기 속에 공포에 떨던 유럽 부르주아들은 이웃나라 프랑스에서 처형된 수많은 사람을 애도하는 뜻에서 자신의 코트에 검은색 벨벳 칼라를 덧대어 입었다고 한다. 애꿎게도 이 디자인이 유행처럼 번져 이를 계기로 코트 깃에 장식적인 요소가 활용되기 시작했다.

1/4
기획·이설 기자 snow@donga.com 글·루엘 패션에디터 이혜진 eternits@hanmail.net 사진제공·루엘
목록 닫기

COAT SYMBOL OF A GENTLEMAN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