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동아 창간 77주년 연속 별책부록

작은 조직이 주인의식 키운다

  •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작은 조직이 주인의식 키운다

2/2
작은 조직이 주인의식                  키운다

2004년 11월22일 한국을 방문한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 교세라 명예회장(오른쪽)이 최태원 SK 회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 About the author

이나모리 회장은 아메바 경영으로 얻은 최고의 성과는 모든 구성원이 ‘나도 경영자의 한 사람이다’는 주인의식을 갖게 된 것이라고 말한다. 주인의식은 모든 개선, 혁신, 창조의 원천이다. 주인의식이 없다면 조직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는 늘 궁색하게 마련이다. 이나모리 회장은 아메바 경영이 가져오는 개인 차원의 긍정적 변화를 이렇게 설명한다.

“일정시간 일하면 일정한 보수를 받을 수 있다는 소극적인 입장에서 아메바 구성원에 대한 보상을 책임진다는 적극적인 입장으로 바뀐다. 자기희생을 하더라도 경영을 잘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함께 경영책임을 질 공동경영자가 잇따라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교세라는 아메바 경영을 시작한 덕분에 공동경영자 역할을 할 리더를 다수 확보하게 됐다.”

▼ Impact of the book

언젠가 ‘로마인 이야기’의 저자인 시오노 나나미가 대중을 설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쓴 글을 읽었다. 그 글에 따르면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는 리더는 하나같이 “대중에게 숫자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생한 손실, 상대적인 조직의 위치 등에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야 명쾌한 설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안철수연구소를 설립한 안철수 KAIST 교수는 사업을 그만두고 미국에서 새로운 공부를 시작한 적이 있다. 미국에 머무는 동안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사소해 보이는 부분까지 ‘계량화한다(quantitify)’는 미국 경영의 자세가 인상적이었다.”

경영의 본질은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조직 규모가 커지면 인식의 격차가 발생한다. 각자의 상황, 직위, 직책에 따라서 같은 현상을 다르게 본다. 그렇다면 이들 사이에 공통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나 수단을 통일하는 방법뿐이다.

가장 멋진 방법은 매출에서 비용을 뺀 부가가치로 대화를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수치는 대화를 명쾌하게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부가가치를 측정하는 대상은 사내 전체가 아니라 각 공정의 단위조직이어야 한다. 그러면 조직 내부의 구성원이 현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자연히 분발해야 할 이유를 찾을 것이다.

▼ Impression of the book

이나모리 회장은 맨손으로 창업해 온갖 역경을 딛고 일본의 10대 부자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혼다 소이치로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인’으로 불린다. 그는 부가 축적되면서 자신의 안위만이 아니라 타인의 복리에 깊은 관심을 가진 경영자로도 유명하다. 1994년 이나모리 재단을 설립, ‘교토상’을 창설해 매년 인류 사회의 발전에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상을 주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젊은이에게 사업하는 방법과 철학을 전수하기 위해서 ‘이나모리 학교’를 세웠다. 전국을 대상으로 창업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를 위한 각종 세미나도 활발히 열고 있다. 성공한 경영자인 동시에 인생 경영자로서 깊은 인상을 주는 인물이다.

Tips for further study

작은 조직이 주인의식                  키운다
아메바 경영은 제조업처럼 공정 구분이 비교적 명확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관리 시스템이다. 또 이 시스템은 통합·조정 기능이 보완될 수 있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통합과 조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오히려 분산으로 인한 손해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나모리 회장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되 업종이나 기업 성격에 따라 강도나 완급을 조정해야 한다.

이나모리 회장의 저서는 대부분 국내에 소개돼 있다. 성취지향적인 인생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시작으로 ‘CEO TO CEO’(김형철 옮김, 한국경제신문사), ‘카르마 경영’(김형철 옮김, 서돌·사진) 등의 일독을 권한다.


신동아 2008년 12월호

2/2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목록 닫기

작은 조직이 주인의식 키운다

댓글 창 닫기

2021/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