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동아 창간 77주년 연속 별책부록

깎고 다듬은 범재, 열 천재 안 부럽다

  • 최종옥 북코스모스 대표

깎고 다듬은 범재, 열 천재 안 부럽다

1/2
  • 오늘날의 지식기반 경제체제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매킨지 컨설팅은 ‘탁월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은 바로 인재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업문화와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직원이 훌륭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본문 중에서
깎고 다듬은 범재, 열 천재    안 부럽다

숨겨진 힘-사람
찰스 오레일리·제프리 페퍼 지음 김병두 옮김 김영사
원제:Hidden Value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 여파로 우리나라에도 불황의 어두운 그림자가 산업 전체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경기가 침체되면 기업들은 보통 제일 먼저 기구 축소와 감원을 추진한다. 평소에는 인재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멋진 비전을 제시해 직원을 채용하고, 회사와 운명을 같이하자며 애사심을 강조하던 많은 기업이 상황이 어려워지면 감원부터 생각하는 것이다.

스탠퍼드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조직행동론을 강의하는 찰스 오레일리와 제프리 페퍼 교수는 공동으로 저술한 ‘숨겨진 힘-사람’에서 이렇게 말했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직원 개개인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계발해 그들이 자신의 자질과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인재 경영과 관련해 기업은 성과 제일주의와 차별화를 위한 경쟁 전략 위주의 경영을 전개한다. 이 책은 그런 흐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직원 각자가 업무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행복을 추구하도록 배려하는 인간 중심 경영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비결이라는 것이다. 저자들은 인간 중심 경영을 바탕으로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낸 7개 기업의 생생한 사례를 들어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 Abstract

이들 7개 기업의 성공 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자.



▲사우스웨스트 항공 - 성공의 비결은 단순하다. 그러나 모방은 어렵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단 4대의 비행기로 출발, 30년도 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미국 굴지의 대형 항공사로 성장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 비결은 일에 대한 즐거움, 가족적 분위기, 그리고 고객뿐 아니라 직원의 만족까지 강조하는 독특한 기업문화로 알려졌다. 1998년에는 ‘포춘’이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에 대해 우리는 두 가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첫째, 왜 경쟁 업체들은 이미 알려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단순한 성공 비결을 똑같이 사용하지 못했나 하는 점이다. 실제로 사우스웨스트를 따라 한 항공사는 신생이든 메이저 항공사든 모두 실패했다. 둘째,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오랫동안 뛰어난 성과를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이 의문에 대해 허브 켈러허 사장은 이렇게 답한다. “경쟁업체들은 비행기나 그 밖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모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직원들의 적극적인 태도는 누구도 모방할 수 없다.”

▲맨즈웨어하우스 - 사양 산업에서 이룩한 놀라운 성장

1995~1999년 맞춤 신사복업계의 최대 할인 유통업체인 맨즈웨어하우스의 매출은 연간 26% 증가하고 순이익은 29% 증가했다. 사양 산업으로 인식되는 의류업계에서 맨즈웨어하우스가 성공을 거둔 비결은 무엇일까.

짐머 사장은 “우리 사업은 의류 사업이 아니라 사람 중심 사업이다”라고 강조한다. 회사의 목표는 직원들이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자신과 동료가 모두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잠재력 발휘는 단순히 옷 판매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다. 개인 능력을 발전시키고 가정에서는 더 좋은 배우자, 더 좋은 부모가 되는 것까지 포함한다.

맨즈웨어하우스의 사훈은 짐머 사장의 이 철학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는 매출을 극대화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며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우리 자신도 즐겁게 일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는 창의성을 계발하고, 회사와 함께 발전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며, 지역 사회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할 뿐 아니라 자아실현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1/2
최종옥 북코스모스 대표
목록 닫기

깎고 다듬은 범재, 열 천재 안 부럽다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