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동아 창간 77주년 연속 별책부록

당신 안의 위대함을 일깨우는 주문

  •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당신 안의 위대함을 일깨우는 주문

2/2
▼ About the author

저자 마커스 버킹엄은 미국 네브래스카대학에서 교육심리학을 가르치고 SRI 경영컨설팅사를 설립해 ‘포춘’ 500대 기업과 학교, 스포츠팀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세계적인 리서치 기관인 갤럽 사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강점 발견 프로그램’을 고안해 사람들이 지닌 다양한 재능을 밝힘으로써 보다 행복한 삶으로 인도해온 ‘긍정심리학의 선구자’다. 평생 인간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강점심리학의 기초를 확립, 2002년 미국 심리학회에서 ‘강점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렸다.

유능한 관리자와 효율적인 일터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20년에 걸쳐 시행된 갤럽의 조사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갤럽리더십연구소 선임 강사이기도 한 그는 리서치 경험을 토대로 베스트셀러 ‘사람의 열정을 이끌어내는 유능한 관리자(First, Break All the Rules)’와 이 책을 썼다. 또한 ‘뉴욕타임스’ ‘포춘’ ‘패스트컴패니’와 같은 매체에 기고를 하고 있다. 컨설턴트로서, 저술가로서, 강사로서 직원 생산성과 리더십 및 관리라는 주제에 대해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미 국무장관 리더십 및 관리 위원회의 회원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 ‘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 ‘크리스천 강점혁명’ 등이 있다.

▼Impact of the book



미국 온라인 서점 아마존에선 70주, ‘뉴욕타임스’에선 20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막연히 왜 나는 제대로 일을 못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그러니까 강점에 집중하란 말이야”란 메시지는 강력하게 어필했다. 제목만으로도 행동을 바꿀 모티프를 제공했다.

극소수의 사람만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그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면서 성과를 내고 인생을 즐긴다. 난타의 송승환 대표는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일이라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강점을 찾고, 그것을 직업으로 하고, 강점에 힘을 집중한 사람이다.

‘투자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도 대학생들에게 “여러분과 나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나는 매일 아침 일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말이야말로 여러분에게 해주고 싶은 최고의 충고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위험에 대응하는 방식,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식, 결정을 내리는 방식, 만족을 이끌어내는 방식이 반드시 뛰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잘 알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해서 현재의 성공을 거두었다.

▼ Impression of the book

나는 공학으로 박사 학위까지 땄다가 경영학으로 전공을 바꾼 사람이다. 박사 학위를 위해 실험을 할 때는 한 번도 신이 난 적이 없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했다. 가끔 재미가 있던 적도 있지만 실험이 하고 싶어 안달이 난 적은 없었다. 그러니까 성과가 제대로 나지 않았다. 남들만큼은 했지만 그게 전부였다.

하지만 컨설팅을 하고 고객을 만나 그들과 얘기를 주고 받으면서 나는 숨겨진 내 강점을 찾을 수 있었다. 복잡한 얘기 속에서 문제의 핵심을 찾는 능력, 사람들에게 쉽게 얘기를 전달하는 능력, 어려운 얘기를 잘 정리하는 능력 등이 그 과정에서 발견한 내 강점이다. 자연히 일을 하는 것이 즐거웠고 성과가 났다.

그렇지만 갑자기 모든 것을 버리고 바꾸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강점이 약점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강점 확인 기간 갖기를 권한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강점을 아는 것과 그것이 성과로 연결되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신동아 2008년 12월호

2/2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목록 닫기

당신 안의 위대함을 일깨우는 주문

댓글 창 닫기

2021/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