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동아 창간 77주년 연속 별책부록

프레임이 삶을 결정한다

  • 정태수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프레임이 삶을 결정한다

2/2
‘이름 프레임’은 다양한 마케팅의 밑거름이 되지만 소비자에게는 똑똑한 소비 지침이 된다. 이름 프레임의 사례를 직시하면 보다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소비를 할 수 있다.

▲마음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방법

저자는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수많은 프레임의 실체를 설명한다. 그리고 마음의 한계를 벗어나 지혜로워지는 실천 방법을 알려준다.

▼ About the author

저자 최인철 교수는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양과 서양의 심리적 차이,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행복 등을 연구해왔다. ‘프레임’은 그간 심리학이 밝혀낸 유용한 지식을 대중화하기 위해 쓴 첫 작품이다.



서울대 사회과학대를 전체 수석으로 졸업한 뒤 1998년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리노이대학에서 교수를 역임했으며 2003년에는 한국심리학회에서 주는 소장학자상을 수상했다. 조근조근 흥미 있게 내용을 풀어내는 글솜씨와 이야기 솜씨를 갖췄다. 2005년 동아일보는 저자의 강의를 서울대학교 3대 명강의 중 하나로 소개하기도 했다.

▼ Impact of the book

이 책은 2007년 6월 출간 이후 꾸준히 팔리고 있다. 자기계발서는 가벼운 메시지를 읽기 쉽게 전달하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이 책은 대중적이면서도 알찬 연구 결과를 담은 무게 있는 심리학서다.

일반 독자는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간결하게 풀어냈다고 책을 호평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계에서도 기업이 강조하는 창조성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 Impression of the book

저자는 서울대 최고 명강사답게 숨겨진 심리 프레임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인간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성장한다. 프레임 역시 학습의 결과로 얻어진 것이다. 뚜렷한 가치관은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 훌륭한 지침이 된다. 철학이 없으면 자신감을 가질 수 없다. 중심이 없으니 늘 주변에 휘둘린다. 불안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가진 생각이나 행동이 나도 모르게 어리석은 프레임에 매몰되지 않았는지 자문할 필요는 있다. 문제를 알아야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을 둘러싼 틀의 정체를 이해해야 그 자각을 바탕으로 새로운 틀을 세울 수 있다. 저자의 표현대로 스스로 마음의 틀을 깨닫는 일이 지혜로운 삶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어쩌면 ‘프레임’은 모두 어렴풋이 알고 있는 개념일지 모른다. 깨달음을 주는 좋은 글의 내용은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알면서 깨닫지 못하는 것을 정확히 짚어낸다. 우리의 생각을 글로 마주하는 것은 감동이자 기쁨이다.

가슴을 꽉 채우는 글과 생각으로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고 싶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다만, 편견과 오류를 깨는 다양한 연구 결과와 7장에서 나오는 저자의 메시지 사이에는 다소 간극이 있다. 이 간극에 징검다리를 놓으면 더 자연스럽고 탄탄한 구성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한 열 가지 방안

비교는 불행으로 가는 지름길!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근거리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일상의 소소한 행동에도 먼 미래를 내다보는 ‘긍정적인 의미’를 덧입히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실체 없는 두려움에서 벗어나라. 그리고 자신을 일으켜 용감하게 부딪히고 행동하라. 새롭고 건강한 프레임은 그렇게 만들어진다.

3.‘지금 여기’의 프레임을 가져라

현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웅크리는 시간이 아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현재를 즐기고 감사하는 데 있다.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비교는 불행하고 고단한 삶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남과 비교하기보다 과거나 미래의 자신에 현재를 비추는 ‘종적 비교 프레임’을 가지는 게 낫다.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한 사람의 언어가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한다.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닮고 싶은 사람처럼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라. 반복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7. 주변의 물건을 바꿔라

주변 물건을 바꾸는 것은 단순한 인테리어 문제가 아니다. 환경을 바꾸면 마인드도 새로워진다.

8. 체험 프레임을 소비하라

소유를 위한 소비보다 경험을 위한 소비가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준다.

9.‘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많은 심리학 연구는 행복은 ‘어디서’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와’의 문제라고 밝힌다. 역경을 이기고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은 반드시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어떤 영역에서든 무엇이든, 끊임없는 반복으로 그것을 체화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Tips for further study

앞서 말했듯 ‘프레임’은 대중서이기 전에 학술서다. 저자는 연구 결과와 사례에 대한 참고문헌을 적고 있다. 책을 읽다가 가슴속에 담아두고 싶은 내용과 사례가 나오면, 뒤편의 참고문헌을 함께 뒤적일 것을 권한다. 자기계발서로 이 책을 활용하고 싶다면 저자가 제시한 열 가지 방법과 연관 있는 서적을 일독하기를 권한다.

이 책에 실린 심리학적 발견은 또한 마케팅 영역에서 되새겨볼 만하다. 특히 ‘이름 프레임’에 따른 소비의사 결정을 다룬 5장,‘손실 프레임’vs ‘이득 프레임’ 등 문제 정의에 따른 경제적 선택의 변화를 담은 6장은 마케터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 이슈인 창조성의 측면에서도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책에서 말하는 프레임의 활용법은 창조적인 발상, 세상을 보는 관점, 통찰력이라는 주제와 맥락을 같이한다.


신동아 2008년 12월호

2/2
정태수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목록 닫기

프레임이 삶을 결정한다

댓글 창 닫기

2021/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