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DBR 골라보기 - 인도에서 사업하기

12억 인도 시장 매직워드를 알자

가족·서열·경청…

12억 인도 시장 매직워드를 알자

2/4
12억 인도 시장 매직워드를 알자

인도의 현대차 공장. 현대차의 첫 해외 공장이 세워진 곳이 인도 첸나이다.

인도 정부의 조직문화는 영국 관료주의에서 비롯됐다. 이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해방되기까지 200년 이상을 영국의 통치하에 있으면서 굳어진 결과이기도 하다. 정부에서 일 처리가 지연되는 이유 중 하나는 정부 관료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의사결정을 미루거나 피하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프로젝트와 관련해 논란이 일어날 경우 정부 관료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거나 비난받기를 원하지 않아서다. 특히 방위산업 분야에서 1980년 스웨덴 보포스(Bofors)사로부터 곡사포를 구매할 때 큰 스캔들이 발생했고 이후에도 몇몇 스캔들이 있었다. 이 사건 이후 큰 프로젝트의 경우 정부 관료들은 지나칠 정도로 조심스럽고 느리게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오늘날 인도 정부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IT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하급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2008년에는 인도 정부가 정보공개법을 통과시켰는데 이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앞선 형태의 법이며 그 결과 투명성이 향상되었다. 주로 세미정장을 착용하는 인도 정부 관료들은 대개 나서기를 싫어하고 언질이나 공약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편이다. 그에 반해 정치인들은 말은 잘하지만 효율적이거나 효과적이지는 않다.

②인도 기업의 조직문화와 변화

인도 비즈니스 문화는 전통적으로 느린 문화였다. 그러나 10여 년 전부터 인도의 사업가들은 일을 빠르고 적극적으로 처리하기 시작했다. 전에는 미국의 사업가들이 인도 파트너의 느린 일 처리 속도 때문에 많은 불평을 했지만 이제 상황이 역전됐다. 현재 대다수의 인도 사업가는 미국 기업 임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며 불만이 많다.

최근 인도 기업은 어떤 논의라도 빠르게 진전되길 원하며 외국 파트너와의 논의가 끝나면 바로 특정한 제안을 할 때도 있다. 이렇듯 현재의 인도 사업가들은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거래를 할 때 오히려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인도의 기업, 특히 스스로 그들의 구매력을 잘 파악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공급업자와 가격협상 및 거래조건에 대해 공격적으로 좋은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인도인들은 전보다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이다. 대부분의 회의는 정확한 시간에 열린다. 그러나 인도에서는 회의에 의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회의가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자연스럽게 의제가 정해지고 본격적으로 회의가 진행된다. 단, 어느 누구도 회의를 언제까지 끝내야겠다는 조바심이 없기 때문에 언제 끝날지 모르게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인도 비즈니스 문화에는 여전히 서열중심문화(High Power Distance)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최고위급 임원은 모든 일의 결정권자이며 그보다 낮은 직급의 임원들은 항상 그의 의견을 따른다. 회의에서 사업논의를 할 경우 고위 임원이 요청할 때에만 그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회의를 진행할 때 좌석배치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로 서열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인도 기업 안에는 조직 내의 주요 의사결정직에 자신들의 가족구성원이 있는 경우가 많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공부를 한 아들이나 딸, 또는 조카들에게 회사 경영을 맡기기 위해 훈련을 시키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의 인도 기업에는 국제 경험이 많은 고위급 임원들이 있다. 이들은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자주 가며 자식들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고위급 임원은 대부분 인도식 억양이 좀 강하지만 수준급의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다. 요즈음 인도 대기업들은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거나 20∼30년간 타국에서 살았거나 현지에서 태어난 재외동포(NRI·Non Resident Indian)들을 CEO와 임원으로 고용하는 추세다.

역동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젊은 나라인 인도는 젊은 인력들이 회사 성장을 위해 각각 성과를 올리는 데 노력하는 한편 그 성장을 통해 개인적으로 보상받을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인도 기업의 젊은 직원들은 손님을 신과 같이 대접하는 문화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외국인에게 정중하고 그들의 편의를 봐주려고 노력한다. 특히 인도 사업가들은 한국을 잘 모르기 때문에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앞에서 언급했던 ‘주가드’의 개념은 비즈니스에도 반영된다. 이 개념은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파악하고 저비용으로 제품을 제조하기 위한 혁신에 도움이 됐다. 특히 사업 혹은 프로젝트 진행 시 직면하게 되는 관료주의적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개념이 됐다.

회사 차원에서는 종교문제가 거론되지 않겠지만 각종 신들의 동상이나 사진을 리셉션 데스크나 CEO의 집무실 안에 걸려 있는 가족사진 옆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축제기간에는 소규모 기도모임도 열린다. 축제기간에는 색색의 분필로 그린 그림과 꽃들을 회사 현관 입구나 복도에서 볼 수 있다. 이는 인도의 다양한 신 중에서 한 명의 신 또는 여신들로부터 축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외국인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 중 하나가 힌두교의 상징인 스와스티커(Swastika·옛 나치당의 십자 표시와 같음)이다. 사람들은 회사를 설립하거나 새 차 혹은 새집을 마련할 때 소규모 기도집회를 연다. 이때 특별히 의미가 있는 곳에 주황색으로 스와스티커 표시를 한다.

2.인도인과 신뢰를 쌓는 방법

어떤 인간관계에서든지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도 신뢰다. 인도인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물론 중간에 서로 같이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두 사람 사이의 관계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된다. 아직 서열 중심의 문화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직위가 높은 사람으로부터 소개를 받게 되면 훨씬 효과적이다.

전반적으로 인도인들은 감성적이다. 인도인들은 계산적이라기보다 감성적으로 동기 부여를 받는다. 물론 라자스탄, 구자라트, 타밀나두 같은 주는 특별히 그들만의 비즈니스 통찰력과 안목을 갖고 있기도 하다.

2/4
목록 닫기

12억 인도 시장 매직워드를 알자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