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호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 사진·글/최상운(여행작가, goodluckchoi@naver.com)

    입력2010-10-05 14:4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오래된 가구와 물건을 파는 시장에는 신기한 것이 많다.

    그리스 아테네의 시장을 찾아가는 길은 세계사의 현장을 찾아가는 여행도 된다. 역사가 없는 시장이 어디 있으랴마는 아테네의 시장은 좀 더 특별하다. 무엇보다 고대 그리스의 시장이었던 아고라(Agora)가 있기 때문이다. 기원전 5~6세기에 민주주의의 꽃을 피웠던 도시국가 아테네에선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정치에 참여했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시장이 생겨났다. 아고라는 아테네 시장의 뿌리인 셈이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아고라가 있는 곳 바로 옆에는 지금도 시장이 열리고 있다. 불과 몇 걸음 만에 수천 년 세월을 건너는 야릇한 경험은 약간의 현기증을 동반하는 짜릿함을 준다. 아고라는 거의 시내 중심부에 있는데 예부터 이곳이 아테네의 심장 구실을 톡톡히 했음을 알 수 있다. 예전에 사람들로 북적거렸을 시장터는 이제 부러진 대리석 기둥들, 무너진 돌무더기만 남아 있다. 그 주위에 몇 개의 조각상이 쓸쓸히 서 있다.

    그러나 바로 옆 야트막한 언덕 위에 장대한 건물이 서 있으니 바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 중 하나인 헤파이스토스의 신전이다. 신전은 꽤 양호한 상태로 남아 있고 여기서 아래로는 아고라가, 저 멀리 높은 언덕 위에는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 아크로폴리스가 보인다.

    아고라에서 나오면 시장 골목이 펼쳐지고 초입에는 식당들이 있는데 주로 수블라키(souvlaki)를 팔고 있다. 터키의 대표적인 전통음식인 케밥과도 닮은 이 요리는 외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다. 특이하게 양철지붕이 여기저기 있어서 한국의 시장을 떠올리게 하는 이 시장은 관광객이 많이 오는 곳이라 그런지 주로 기념품들을 판다. 거기에는 목이 꺾인 모양의 옛날 기타가 있고 끈으로 조종하는 마리오네트 인형이 있는가 하면,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축제 때 나올 법한 가면도 있다. 그리고 주사위 놀이판이 많은데 시장 여기저기에선 지금도 이 놀이를 즐기는 사람이 꽤 있다.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1. 온통 검은 옷차림의 마리오네트와 그리스식 여자 인형이 특이하다.



    2. 목이 꺾인 기타에는 사람의 얼굴 형상으로 문양이 새겨져 있다.

    3. 화려한 색채의 옷들이 시장 분위기를 밝게 만든다.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시장 골목에서 한가롭게 쉬고 있는 사람들.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신화가 있는 곳 그리스 아테네 시장
    1. 수천년 전 시장이 열리던 아고라 언덕 위에 헤파이스토스 신전이 서 있다.

    2. 몸짱 청년과 할아버지가 사뭇 신나게 주사위 놀이를 하고 있다.

    3. 아고라 안의 박물관에는 고대 그리스의 멋진 조각품들이 전시돼 있다.

    4. 시장 식당에서는 구운 고기와 채소가 들어가는 수블라키를 많이 판다.

    5. 아크로폴리스가 보이는 광장의 노점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