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정원의 브랜드 스토리 ⑤

국내 최초 한방 화장품 설화수

친환경 인삼과 국내산 연자육으로 동양의 미를 전한다

  • 신정원| 월간 기자 gardennew@design.co.kr

국내 최초 한방 화장품 설화수

2/2
100% 국내산 친환경 인삼

국내 최초 한방 화장품  설화수

설화수의 ‘모태’ 격인 ABC인삼크림.

설화수의 브랜드 철학은 ‘상생과 영육일치로 하나 된 아름다움’이다. 설화수는 그 원천을 아시아의 지혜와 한국의 자연에서 찾았다. 정통 프리미엄 한방 화장품을 표방하는 브랜드답게 원료 역시 100% 국내산만을 사용한다. 대표적인 성분인 인삼만 하더라도 설화수만의 기준으로 선별한 3개 영역에서 유효 성분을 추출해 18시간 동안 달이는데, 다루는 이의 정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셈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과 독점 계약을 체결한 전북인삼농협은 전국 인삼 재배 면적의 약 1% 미만에서만 생산되는 친환경 인삼을 찾아 공급하며 현재 국내 친환경 인삼의 약 90% 이상을 아모레퍼시픽이 사용하고 있다.

설화수의 모든 제품에 들어가는 성분인 ‘연자육’은 연꽃의 열매다. 중국산 대비 가격 경쟁력이 없어 국내에서는 재배하지 않는 재료였지만 국산만을 고집하는 브랜드 철학을 지키기 위해 전남 무안 지역에서 고가의 비용 부담을 감수하면서 수급하고 있다.

희귀한 재료를 원료 삼아 미의 근원을 찾는 설화수의 노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한방 5대 삼 중의 하나로 알려진 단삼은 부인과 질병 치료에 특효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1년 경북 영양군과 ‘동의보감 희귀 약용작물 단삼 연구를 통한 화장품 원료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국내산 단삼을 주원료로 한 설화수 다함설 크림 개발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중국에 밀려 단삼의 불모지였던 국내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

또한 1년에 단 한 번만 채취가 가능한 인삼씨는 한 종자에서 0.004ml의 오일밖에 얻지 못하는 귀한 성분으로 유명한데, 지난해 선보인 설화수 자음생 진본유의 주 성분이 바로 이것이다. 항암효과가 있는 약용 식물로 알려진 백화사설초는 2000년 연구를 시작해 2002년 관련 특허 출원 과정을 거쳐 ‘피부 진정 효능’을 인정 성분으로 2006년 설화수의 프리미엄 라인인 ‘진설’에 적용됐다. 이후 거듭된 연구를 통해 백화사설초의 미백 효능 성분까지 밝혀냈고 2010년 리뉴얼한 자정미백에센스에 사용되면서 그 결과가 빛을 발했다.



좋은 품질의 원료를 사용한다고 누구나 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닐 터. 아모레퍼시픽기술연구원에는 설화수를 전담 연구하는 한방화장품연구팀과 한방과학연구팀이 있다. 여기에 경희대 한의대와 강원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한국학중앙연구원, 이화여대 국문과 등 사외 네트워크까지 포함하면 500여 명의 연구 인력이 설화수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 첫 한방 화장품 브랜드로 시작해 그 지평을 넓혀온 설화수와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한방, 피부 관련 특허 200여 건과 논문 300여 편을 보유하고 있다. 인삼 관련 특허만 32건(국제 특허 20건)에 달할 정도로 인삼 분야 연구에서 독보적이다.

인삼 관련 특허만 32건

국내 최초 한방 화장품  설화수

최근 리뉴얼한 모발 케어 전용 제품 ‘동백윤모오일’ 케이스는 도예가 이영재가 옛 여인들이 사용했던 전통 유병에서 모티프를 얻어 디자인한 것으로 동백 씨앗을 형상화했다. 제품뿐 아니라 용기까지 동양의 미를 담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미국 버그도프 굿맨에 입점할 당시 백화점 측에서 설화수 매장 디자인에 대해 배려해준 예는 업계에서도 유명하다. 버그도프 굿맨은 백화점 자체의 콘셉트를 중시하기로 유명한 곳이어서 각 브랜드 매장 인테리어에 대한 규제가 특히 엄격한데, 설화수 디자인의 특징인 꽃살무늬 패턴과 동양적인 감각이 묻어나는 로고 등에 대해 존중해준 것.

이처럼 설화수 디자인에는 한국의 선이 지닌 아름다움과 동양의 색채가 녹아있다. 제품의 신뢰감을 주기 위해 브랜드들이 종종 사용하는 디자인 장치인 붉은 낙관은 초기에 각진 형태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둥글어졌는데 설화수의 역사를 인지하는 동시에 세련된 디자인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로고는 서예 대가인 해정 송경식의 작품으로 글자가 번진 듯한 효과가 제품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설화수는 2004년 세계시장 진출을 계기로 첫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했으며 이후 프랑스의 에스테테(Aesthete), BETC 등과 협업하기도 했다. 2009년 리뉴얼한 설화수 패키지 디자인은 도자기의 재질감에서 모티프를 얻어 동양 특유의 절제미를 살려 단아한 느낌을 준다. 제품에 전체적으로 적용한 그러데이션 기법은 피부에 편안하게 스며들어 선순환을 돕는 설화수의 브랜드 성격을 잘 드러내고 있다.

최근 리뉴얼한 모발 케어 전용 제품 ‘동백윤모오일’ 케이스는 도예가 이영재가 옛 여인들이 사용했던 전통 유병에서 모티프를 얻어 디자인한 것으로 동백 씨앗을 형상화했다. 한방 메이크업 라인인 실란 시리즈는 매화문 꽃살 패턴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디자인한 패키지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미를 알리고 있다.

설화수는 2004년 홍콩을 시작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했으며 홍콩에만 현재 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원료에 민감한 홍콩 소비자에게 설화수는 ‘귀한 원료를 사용하는 매우 과학적인 한방 브랜드’로 자리 잡아 몸의 근본을 치유해주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홍콩에서 신생 브랜드인 설화수는 입소문이 나면서 점차 인기를 끌었는데 중국에서 가짜 설화수가 유통될 정도였다. 2010년에는 미국으로, 2011년에는 베이징 팍슨 백화점을 시작으로 중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지난 2월 미국 하와이와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니만 마커스 백화점에도 진출했다.

한방 화장품은 한국의 미와 그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수출 상품이다. 설화수는 한방 화장품 자체를 넘어 전통문화를 발굴해 공유하고자 하는 한국 문화 연구의 결실이다. 한방 화장품의 사용 연령대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며 해외시장 진출도 순조롭다. 설화수의 선전에 힘입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2조 원 매출을 달성했다.

신동아 2012년 6월호

2/2
신정원| 월간 기자 gardennew@design.co.kr
목록 닫기

국내 최초 한방 화장품 설화수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