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겐조 퍼퓸 오 드 플뢰르 세 가지 시리즈-(왼쪽부터) ‘오 드 플뢰르 실크’‘오 드 플뢰르 매그놀리아’‘오 드 플뢰르 티’.
8크리드의 ‘오리지널 베티베’.
9풍부한 우디향이 카리스마를 더하는 불가리의 ‘뿌르 옴므 스와’. 파티에 적합하다.
10 프레시의 ‘헤르페리데스 오 드 퍼퓸.’
▼ 향수 상식
향의 단계
향수의 향에도 단계가 있다. 탑 노트(Top Note), 미들 노트(Middle Note), 베이스 노트(Base Note)의 3단계다. 탑 노트는 향수를 뿌린 즉시 느껴지는 향이다. 5~20분이 지나면 다른 향이 후각을 자극하는데, 이것이 미들 노트다. 베이스 노트는 향수를 사용한 뒤 한 시간이 지나 느껴지는 잔향.
향수 도수
향료의 농도에 따라 향수의 지속력이 달라진다. 퍼퓸(Perfume)은 가장 진한 향수다. 향료의 농도 15~30%, 지속시간 6~7시간이다. 오 드 퍼퓸(Eau de Perfume)은 퍼퓸 보다 덜 진한 향수. 농도 5~15%, 지속시간 5시간 전후로 외출시 사용하기 좋다. 오 데 투왈렛(Eau de Toilette)은 5~10%의 엷은 향. 지속시간은 3~4시간으로 가장 보편적인 향수다. 오 데 콜롱(Eau de Cologne)은 향수 초보자들이 부담 없이 사용하기에 좋다. 농도 3~5%, 지속시간 1~2시간.
지적인 비즈니스맨
지적이면서 믿을 만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줘야 하는 비즈니스 미팅 자리에서는 자극적인 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풀을 원료로 한 그린 향취는 상쾌하면서도 친근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추천할 만하다. 이끼향과 나뭇잎을 연상시키는 시프레 타입도 적절하다.
뜨거운 파티男
파티에서는 섹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향기가 어울린다. 독특한 라벤더향이 퍼지는 푸제르 타입이나 담백한 나무 향을 기본으로 한 샌달우드 타입을 권한다. 이렇게 진한 향수는 피부에 직접 분사하기보다 셔츠 뒷면 아래나 슈트 재킷 아래쪽에 뿌릴 것.
향기로 통하는 연인(戀人)
보통 남자들은 여자들이 달콤하고 로맨틱한 향을 좋아할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오히려 남자답고 지적인 향을 원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부드러우면서도 섹시한 느낌을 주는 화이트 머스크향(분말같이 부드럽고 풍부한 향)과 묵직하고 세련된 앰버향이 있다. 데이트할 때는 여러 향수를 시차를 두고 덧뿌리는 레이어드 방법도 좋다.
* 참고 서적: ‘남자의 옷 이야기2’(타이콘 패션연구소 지음,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