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김재철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유라시아 대륙 딛고 태평양 뻗어가는 계기 마련”

  • 구미화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hkoo@donga.com

김재철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2/2
▼ 세계박람회를 유치했을 때의 파급효과가 여수에 국한되지는 않겠지요.

“여수세계박람회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은, 현재 세계 12위 수준의 국가 해양력을 2016년까지 세계 5위로 끌어올리고 21세기 해양선진국가 및 동북아의 허브로 발돋움하겠다는 국가경영전략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미래 국가해양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5위의 해양력 달성을 통해 37조원의 경제적 부가가치 및 150만개의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역사상 바다를 지배한 민족이 세계를 지배했듯 바다의 가치에 주목하고 이를 개발할 줄 아는 국가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는 우리 국민에게 바다의 소중함과 가치를 새삼 일깨워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김 회장은 커다란 지구본을 놓고 “미주와 아시아를 잇는 최단 바닷길은 베링해협-쓰가루 해협(일본 혼슈와 홋카이도 사이)-ㅋ남해로 이어지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부산항 광양항 목포항 등 항구가 많은 남해는 세계 무역항이 될 충분한 조건을 갖췄다는 것. 1969년 배 한 척으로 동원산업을 창업해 그야말로 바다에서 성공을 건져 올린 김 회장은 우리의 무대는 좁은 반도가 아닌 넓은 바다임을 깨닫는 ‘발상의 전환’이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통해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 파리, 일본 오사카, 캐나다 밴쿠버, 포르투갈의 리스본은 세계박람회를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부상했다.

여수프로젝트, 여수선언

“프랑스 파리는 박람회 개최 덕을 톡톡히 본 대표적인 도시입니다. 1855년부터 1900년까지 5차례 세계박람회를 개최해 세계적인 관광·예술·패션·문화 중심지로 각인됐지요.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에펠탑은 1889년 열린 세계박람회를 위해 세워진 임시 구조물이었습니다. 일본은 1970년 아시아 최초로 개최한 오사카박람회에서 하이테크산업을 집중 전시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 패전국가의 멍에를 벗고 국제사회에서 선진국으로 인정받기 시작했고요. 1986년 밴쿠버박람회는 1980년대 중반까지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캐나다 서부지역 발전을 앞당기고 밴쿠버가 태평양의 관문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됐습니다. 1988년 포르투갈에서 개최된 리스본 박람회의 경우 정유회사, 도살장, 쓰레기 적치장 등으로 인한 기피 지역을 엑스포 부지로 활용함으로써 리스본에서 가장 번화한 곳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실패가 남긴 교훈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동계올림픽과 세계박람회는 개최지 선정 방식이 다르지만, 평창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야 할 부분은 있습니다.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 때와 비슷한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지요. 지난 6월 파리총회에서 국왕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모로코의 탕헤르가 급부상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하면 모로코와 2차 결선투표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2차 투표로 갈 경우를 대비해 전략적으로 설득할 국가를 정하고 집중적인 유치교섭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각국의 막판 총력전이 예상됩니다. 복안이 있다면.

“모로코는 아프리카·이슬람 최초 개최라는 명분을 강조하며 이 지역 표심(票心)을 자극하는 동시에 유럽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강조해 유럽의 표심도 공략하는 등 객관적인 논리보다 감성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폴란드는 EU 회원국으로서 BIE 회원국이 가장 많은 유럽지역 국가(36개국)들의 지지를 목표로 하고 있고요. 우리는 지구 환경 및 해양과제를 연구하는 ‘여수프로젝트’에 3000만달러를 지원하고, ‘여수선언’을 채택함으로써 지구 온난화와 환경파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나라와 국제기구, NGO들이 협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그 어느 엑스포보다 많은 유산을 인류에게 남길 것임을 강조할 겁니다.”

신동아 2007년 9월호

2/2
구미화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hkoo@donga.com
목록 닫기

김재철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댓글 창 닫기

2021/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