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현지 취재

‘네이처’誌가 주목한 새 항암치료제 ‘꽃송이버섯’

“간편하게 먹으면서 면역력 강화해 암 이긴다”

  • 최호열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honeypapa@donga.com

‘네이처’誌가 주목한 새 항암치료제 ‘꽃송이버섯’

2/3
‘네이처’誌가 주목한 새 항암치료제 ‘꽃송이버섯’

다른 항암버섯보다 3~5배 많은 베타(1,3)D글루칸을 함유한 꽃송이버섯(위). 베타(1,3)D글루칸의 분자 구조.

그도 그럴 것이 베타(1,3)D글루칸이 많다고 알려진 브라질산 아가리쿠스(11.6g), 송이버섯(11.6g), 잎새버섯(15∼20g), 영지버섯(8∼15g), 느타리버섯(7∼12g)보다 함유량이 3∼5배나 많았다. 그야말로 환상의 버섯인 셈이다.

연구팀은 또 한 번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한다. 꽃송이버섯의 균사를 배양하는 과정에 잡균이 들어와 번식하기 시작했다. 이런 경우 연구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그런데 실험실 한켠에 치워둔 균 배양 케이스를 다시 보는 순간 오노 교수는 깜짝 놀랐다. 마치 페니실린 주위에 균들이 살아남지 못하는 것처럼 꽃송이버섯의 균사 부분에는 잡균이 번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꽃송이버섯의 균사에는 잡균을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강한 항균성이 있었던 것.

“지금까지 다른 버섯 연구에서 이런 보고는 거의 없었습니다. 꽃송이버섯의 강한 항균성을 확인한 것이죠.”

경구 투여 가능

연구팀을 또 한 번 놀라게 한 것은 추출방법이다. 추출방법엔 열수 추출, 냉알칼리 추출, 열알칼리 추출법이 있다. 대부분의 버섯은 열알칼리수로 추출할 때 베타글루칸의 성분이 가장 잘 보존되고, 열수 추출(물에 넣어 끓이는 법)을 했을 때에는 성분이 조금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 MH-3는 열수 추출에서도 베타(1,3)D글루칸 함유량이 많았다. 이는 꽃송이버섯을 음식에 넣어 끓여먹어도 높은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쿄대 약과대 면역학연구팀은 항암제를 사용할 때 백혈구가 줄어드는 부작용을 MH-3를 사용함으로써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지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실험쥐들에게 항암제를 주사하고서 곧바로 MH-3를 투여했다.

먼저 쥐에 암세포를 이식했다. 암에 걸린 상태로 아무런 치료를 행하지 않으면 2개월 내에 모두 죽게 된다. 여기에 항암제인 사이클로포스파미드(CY)를 투여해 백혈구를 저하시키고 MH-3를 250마이크로그램을 주사하자 백혈구 수가 증가했다. MH-3의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다음으로 한 게 주사로 혈액에 투입하는 게 아니라 경구투여를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베타(1,3)D글루칸은 분자구조가 커서 경구투여하면 위나 장에서 흡수하지 못하고 배설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입에 투여한 결과 주사로 혈액에 투여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환자들이 훨씬 간편하게 항암 치료를 받을 길이 열린 것이죠.”

이 결과는 1999년 10월 일본대체의학학회에서 발표되어 많은 면역학 전문가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사람에게도 같은 결과가 나올까. 도쿄 요시다병원은 말기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MH-3를 병용한 면역요법 임상보고를 2002년 일본암학회 총회에서 발표했다. ‘일본암학회’는 매년 전국 규모로 암에 관련된 기술, 연구를 발표하는 학술 총회다.

3차례 임상실험

요시다병원장 요시다 겐시 박사는 “도쿄대 약과대학에서 실시한 기초 및 동물실험 결과 꽃송이버섯에서 추출한 MH-3의 효과가 좋아 주목하게 됐다. 그래서 2001년 말기 암환자 14명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여명(餘命) 3∼6개월로 진단된 말기암 환자 14명에게 MH-3를 100mg씩 하루 3회 섭취시키며 8∼10개월 동안 관찰한 결과, 투여군(群)에서는 진행 재발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항암제의 부작용 감소와 의학적 삶의 개선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도쿄 요시다병원의 말기암 환자 대상 MH-3 임상실험 결과
구분 인원 % 재발률
5년 이상 생존428.6없음
추정예후의 2배 이상 연명535.7
추후예정과 같음535.7


2/3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네이처’誌가 주목한 새 항암치료제 ‘꽃송이버섯’

댓글 창 닫기

2020/03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