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환경 경영</b><br>이병욱 지음 에코리브르
국제 환경법규와 정책은 1990년대 이후 큰 변화를 거쳤다. 행정규제 중심은 시장 메커니즘 중심으로, 사후 대응은 사전 규제로 바뀌었다. 또 환경오염의 매체별 정책은 통합적 관리정책으로, 일방적 규제는 환경오염 책임자와 피해자의 상호성 원칙에 입각한 자율적 규제로 대체됐다. 즉, 환경문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 것이다. 경제와 환경의 공존을 위한 ‘환경 경영’은 이 시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자 기업 생존 전략으로 부상했다.
이런 시점에서 이 책은 환경 경영의 훌륭한 길잡이가 돼준다. 환경 경영 분야의 최근 연구 성과를 토대로 환경 경영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 경영 조직체계 및 감사, 환경회계, 환경성과 평가, 친환경 제품 개발과 그린 마케팅, 친환경 공급망 관리, 이해관계자 파트너십 등 환경 경영의 핵심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며 구체적 실천 방법까지 담아낸 점이 돋보인다. 이 책은 기업이 환경 경영 패러다임을 받아들이며 겪을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 Abstract
실질적인 환경 개선은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라는 경제의 악순환을 끊어야만 가능하다. ‘환경 경영’은 이를 위한 세부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환경 경영의 개념과 탄생 배경을 다뤘다. 환경 문제가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산업계의 중요한 환경 이슈인 지구 온난화 및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환경 경영 주요 개념도 함께 정리했다.
제2부에서는 환경 경영 전략을 논했다. 최근 빠르게 논의가 진전되고 있는 지속가능성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점에서 다양한 환경 경영 전략 방법론을 제시한다.
제3부 ‘환경 경영의 실천’에서는 환경 경영체제, 친환경 제품 개발, 녹색구매, 청정생산 및 그린마케팅 등 기업 경영활동의 가치사슬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환경 경영 활동을 여러 기업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제4부는 환경 경영 활동 평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환경 경영의 결과는 안팎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을 거쳐 도출된다. 환경회계, 환경보고서 등 최근 기업이 관심을 갖는 부분을 비중 있게 다뤘다.
▼ About the author
이 책의 저자는 현재 환경부 차관으로 재임하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소(POSRI) 연구조정위원, LG 환경연구원 원장,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연구원 원장, 환경 경영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KAIST 산업공학과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고 영국 UMIST 경영대학에서 환경 경영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포스코경영연구소 환경 경영연구센터장으로 재임 중이던 1990년대 초, ‘환경 경영’이라는 개념을 국내에 소개했다. 이후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이를 기업 경영에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환경 경영론’ 등 여러 책을 냈다. 논문으로는 ‘지속 가능한 산업발전 전략’(한국환경정책학회, 2002)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