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호

상해·화재보험 가입 여부 확인

어린이집

  • 윤선화 한국생활안전연합 공동대표

    입력2014-11-26 10:4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상해·화재보험 가입 여부 확인

    화재 대비 훈련을 하는 어린이집 어린이들.

    한국생활안전연합에서 학부모 316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조사한 결과 ‘어린이집의 안전한 환경 구성과 영양’이 첫 번째 고려 대상으로 꼽혔다. 내 아이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어린이집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내 아이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어린이집인지 아닌지를 10가지 항목으로 점검해볼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출처: 한국생활안전연합 보육시설 안전캠페인. www.safia.org).

    ① 아동 대 교사의 비율 유아가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에 철저한 관리·감독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동의 수가 몇 명인지 알아야 한다.

    · 만1세 미만 ⇒ 영아 3인당 1인

    · 만1세 이상 만2세 미만 ⇒ 영아 5인당 1인



    · 만2세 이상 만3세 미만 ⇒ 영아 7인당 1인

    · 만3세 이상 만4세 미만 ⇒ 유아 15인당 1인

    · 만4세 이상 미취학 유아 ⇒ 유아 20인당 1인

    ② 원장과 교사진의 자질 원장과 교사는 충분한 자질과 자격을 갖춰야 한다.

    ③ 건강 관리 어린이집은 아동 개인의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기록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약품을 아동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안전하게 보관하며, 필요할 때 아동에게 정확한 용량과 시간에 맞추어 약을 먹이는 철저한 약품관리도 중요하다.

    ④ 시설 관리 어린이집 반경 50m 이내에는 고압선이나 위험시설이 없어야 한다. 실내와 놀이터는 아동이 지내기에 적합하며, 안전기준에 맞는 시설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방문자에 대한 보안 시스템이 갖춰졌는지도 살펴본다. 특히 평가인증제도에 통과된 곳인지도 확인해본다.

    ⑤ 안전 관리 상해·화재보험에 가입됐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안전점검과 소방훈련이 정기적으로 이뤄지는지도 확인한다.

    ⑥ 영양 관리 매일 제공되는 식사와 간식이 영양 면에서 균형 있는 식단인지, 또 위생적으로 조리·배식되는지 식단표와 조리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⑦ 위생 관리 아동이 하루 종일 지내는 시설 환경이 청결하고 위생적인지 눈여겨보아야 한다. 또한 교사와 아동이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와 기저귀 교체 후 반드시 손을 씻는지 등의 위생관리도 놓치지 말고 점검해야 한다.

    ⑧ 통학버스 관리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 어린이통학버스로 등록했는지, 차량보험에 가입했는지 확인해본다. 물론 차량 안전관리와 점검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운전기사와 담당교사가 안전교육을 받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⑨ 안전교육 교사와 아동들에게 안전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육과정에 안전교육이 포함됐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⑩ 응급 시스템 아동이 다치거나 미아 발생과 같은 예기치 못한 응급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졌는지 알아본다. 이런 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필수적으로 하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