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캠퍼스 화제

‘산학협력’에서 ‘산학융합’으로 진화

‘대학+기업+연구소’ 롤모델 한국산업기술대

  • 구자홍 기자 | jhkoo@donga.com

‘산학협력’에서 ‘산학융합’으로 진화

2/3
‘산학협력’에서 ‘산학융합’으로 진화

기술대전에 출품된 3D 모션 시뮬레이터.

명실상부한 ‘산업+기술’

산기대가 이렇듯 월등한 취업률을 기록한 비결은 캠퍼스 내 수십 개의 ‘하우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산기대 캠퍼스엔 18층 높이의 산학협력 복합건물 ‘기술혁신파크(TIP)’가 위용을 뽐내고 있다. 이곳에 60개의 ‘엔지니어링하우스(EH)’가 있다. EH는 교수와 기업 연구원들이 함께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동 연구 공간. 현재 98명의 산기대 교수가 172개 기업에서 온 192명의 연구원과 함께 60개의 EH를 운영하고 있다. EH에서 다루는 분야는 IT, 전통산업, 생명화학 및 신소재 등 매우 다양하다.

그중 한 곳인 디자인융합 EH는 홍성수 교수의 지도 아래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부생은 물론 대학원생까지 함께하고 있다. ‘로봇 디자인 이노베이션 스튜디오(Rodis)’를 표방하는 이곳은 교육 현장이자 기업의 연구소, 나아가 또 하나의 디자인 회사 같은 복합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이곳에서 디자인한 멸균기는 이미 상용화가 이뤄졌고, 노인들의 보행을 돕는 로봇 제품도 곧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홍성수 교수는 “실제적인 설계를 내포한 디자인이 디자인융합 EH의 장점”이라며 “별도의 판금이나 절삭 과정 없이 곧바로 금형을 제작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융합형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학융합형 EH는 학생들이 주도하는 청년창업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EH에 있는 ‘청년창업플래닛’에는 학생들 중심으로 창업한 3개 스타트업 회사가 입주해 있다. 또한 EH는 3D 프린터를 활용해 시제품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시제품 제작 센터’도 갖췄다. 산기대 EH는 이처럼 실무 실습을 통한 교육, 기업 연구개발(R·D), 창업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 산학융복합형 창조경제의 산실 구실을 하고 있다.

EH가 모여 있는 기술혁신파크는 1600여 명이 기거할 수 있는 기숙사를 비롯해 푸드코트, 카페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놓고 24시간 개방한다. 학부생도 정규 수업시간 외에 연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데, 현재 EH에 참여하는 학부생은 500명이 넘는다.



산기대 관계자는 “교수와 기업이 함께 연구하는 프로젝트에 학부생까지 참여할 수 있는 EH는 24시간 현장밀착형 학습공간”이라며 “이와 같은 독특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덕분에 재교육이 필요 없는 실무형 기술인재 육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H에 참여한 학부생은 1석 4조의 혜택을 누린다. 연구인건비를 받아 학비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현장교수로 활동하는 기업 연구원으로부터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현장 맞춤교육을 통해 전수받을 수 있다. 연구원으로 능력을 인정받으면 곧장 취업의 기회가 열릴 수도 있다.

2012년부터는 EH에서 학점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산기대는 EH에서 이뤄지는 교육이 산학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판단에 따라 2012년 1학기부터 EH에서 이뤄지는 수업을 정규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2012~2013년 2년 동안 EH에 개설된 56개 교과를 1563명의 학부생이 수강했다.

EH는 기업에도 1석 2조의 효과를 안겨준다. 부족한 연구개발(R·D) 역량을 높일 수 있고,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 최근에는 정부 기관과 지자체는 물론, 타 대학에서까지 산기대의 EH를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가령 전북새만금융합본부는 산기대 EH 전담교수의 자문을 거쳐 새만금엔지니어링센터(SEC)를 만드는 등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산학협력’에서 ‘산학융합’으로 진화

조성은 티원엔지니어링 대표가 ‘폐열 회수형 공기조화기’를 설명하고 있다.



2/3
구자홍 기자 | jhkoo@donga.com
목록 닫기

‘산학협력’에서 ‘산학융합’으로 진화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