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이상휘 당선인 비서실 정무2팀장

“그가 한 일은 尹 당선인만 안다!”

  • 김대현 시사평론가·대현TV 운영자 kimdaehyun15@gmail.com

이상휘 당선인 비서실 정무2팀장

이상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 정무2팀장은 윤 대통령 당선인의 정무적 판단에 필요한 주요 이슈를 정리해 보고해 온 인물이다. 지난해 12월 초 그가 방송통신심의위원을 사퇴하고 선대위에 합류하자 당 안팎에선 ‘누가 그를 추천했는지’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았다.

추측건대 이명박 정부 때 유력 인사가 윤 당선인과 이 팀장 사이의 가교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 팀장은 이명박(MB) 정부 시절 청와대 춘추관장과 홍보기획비서관을 역임했다. 윤 당선인도 검찰 내에서 입지를 다진 시기가 MB 정부 때였다.

이 팀장은 윤석열 선대위에 합류하기 전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간접적으로 도와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 위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문 초안을 마련하는 데 관여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윤 당선인과 극소수 인사만 알던 안 위원장과의 단일화 과정에도 관여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 공세에 맞선 전략적 대응에 민주당 공세에 맞선 전략적 대응 방안 등에 대해서도 윤 당선인을 보좌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선거대책본부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했는데 업무 특성상 베일에 가려진 경우가 많아 비서실 등 선대본 핵심 인사들도 이 실장의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가난한 집안 사정 탓에 포항수산고(현 포양해양과학고)를 가까스로 졸업한 그는 일용직 부두 하역노동자를 시작으로 다단계회사, 언론사, 국회 보좌관 등 다양한 직업을 경험했다.

지난 19·20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낙천, 낙선했다. 이후 충북 진천으로 내에서 ‘이월서가’라는 책방을 운영했다. 대통령비서실에 기용될 전망이다.



● 1963년 경북 포항 
● 포항해양과학고, 용인대 격기지도학과, 성균관대 대학원 언론학 박사

*263명 대해부 기사는 오프라인 ‘신동아’ 4월호와 동아일보사 출간 교보문고 전자책(eBook)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신동아 2022년 4월호

김대현 시사평론가·대현TV 운영자 kimdaehyun15@gmail.com
목록 닫기

이상휘 당선인 비서실 정무2팀장

댓글 창 닫기

2022/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