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호

SHE(안전·보건·환경) 경영 혁신 실천 선도

SK이노베이션

  • 입력2014-11-26 09:4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SHE(안전·보건·환경) 경영 혁신 실천 선도

    SK이노베이션 임직원은 ‘안전이 경쟁력’이라는 신념을 갖고 현장 안전에 최선을 다한다.

    SK이노베이션은 SHE(Saftey·Health·Environment: 안전·보건·환경) 경영에 대한 CEO의 확고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2012년 CEO 직속의 SHE 경영총괄조직인 SHE본부를 신설했다. SHE본부는 글로벌 선진기업 수준으로 SHE 경영관리시스템을 끌어올리고, 구성원의 SHE 의식 및 행동 수준을 향상하며 선도적으로 법규 이행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한다.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는 SHE 경영의 지향점은 기존의 무사고, 오염물질 누출 최소화 등 수동적인 관리 개념을 벗어나, 법규 수준 이상의 SHE 기준을 수립, 실천해 동종업계 및 산업계의 모범이 되는 것으로, CSV (Creating Shared Value·공유가치) 개념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2012년 글로벌 선진기업의 벤치마킹을 통해 13개의 운영요소로 구성된 SHE 경영관리시스템을 새롭게 마련하고, 회사의 기준과 절차에 반영함으로써 시스템 경영의 기반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SHE 리더십을 토대로 시스템의 실행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는 한편, 정기적으로 SHE 감사를 실시해 시스템 요소들의 미흡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한다.

    SHE 경영관리시스템이 아무리 잘 구축됐다 하더라도 구성원이 이를 이해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SK이노베이션은 CEO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구성원의 SHE 의식수준을 높이기 위한 여러 활동을 수행한다.

    우선 기본안전수칙(Safety Golden Rules) 제도다. 사업장마다 위험요소, 사고유형 등을 분석해 해당 사업장 내 모든 구성원이 반드시 지켜야 할 필수 안전수칙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점검, 지도한다. 필수 안전수칙을 위반한 자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책임을 부과함으로써 업무수행 시 SHE를 가장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해간다.



    또한 SHE 감사체계를 강화해 정기적으로 SHE 경영관리시스템의 이행수준을 점검 및 보완하며, 대규모 신·증설 현장, 협력회사 SHE 지원 등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수시로 특별점검을 실시해 현장의 SHE 실행력을 높였다. 특히 감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내 전담조직을 운영하는 한편, 전문역량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기관의 참여를 통해 전문성을 확보했다.

    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는 SHE 경영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항이다. SK이노베이션은 SHE 사고의 범위와 보고·조사체계를 새롭게 정립해 사고를 보고하지 않거나 축소해 보고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며, 사고 발생 시 근본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유사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수립, 이행한다. 회사의 기준과 절차 위반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엄격한 후속조치를 통해 기준과 절차 준수의식과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SHE 경영이 문화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결국 구성원 개개인이 SHE의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자신의 습관과 가치관 변화를 통해 삶의 방식으로 내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들이 비단 회사 안에서의 기준과 절차 준수뿐 아니라, 교통법규 등 기초질서를 철저히 지키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생활안전을 준수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SHE를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

    SHE 경영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책임감 있게 실천해야 하는 활동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앞으로도 SHE 경영관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발전시켜 실행력을 높이는 한편 SHE 실천이 구성원들의 삶 속에 문화로서 내재화하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