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호

성남시 ‘얼굴 없는 유령’ 박용수는 왜 송영길에게 갔나 [+영상]

[Special Report | 민주당을 난타하라]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3-05-24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정청래→이재명→송영길 거친 인물

    • 정동영 측 소개로 이재명과 만나

    • 성남시 공무원들 “얼굴 본 적 없어”

    • “성남시에서 실제로 한 일은…”

    검찰로부터 돈 봉투 조성 및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월 2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셀프 출석했으나 출입을 거절당하자 돌아가고 있다. 이날 송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용수 씨가 검찰 조사를 받았다. [동아DB]

    검찰로부터 돈 봉투 조성 및 살포 의혹을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월 2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셀프 출석했으나 출입을 거절당하자 돌아가고 있다. 이날 송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용수 씨가 검찰 조사를 받았다. [동아DB]

    “돈 봉투 의혹은 송영길의 문제가 아니라 이재명의 문제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4월 23일 페이스북에 남긴 글의 일부다. 이 문장의 맥락을 살펴보려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보좌관으로 일한 박용수 씨에 주목해야 한다. 박 씨는 돈 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이다. 검찰은 박 씨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위원이 조성한 자금을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5월 3일 박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나타난 박 씨는 혐의 내용을 부인하면서 ‘돈 봉투를 본 적도 없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했다. 강래구 전 감사위원으로부터 돈 봉투 전달을 지시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씨는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을 맡기 전 2014년 11월부터 2018년 2월까지 39개월간 성남시청 임기제 공무원으로 일했다. 당시 일한 부서는 행정지원기획조정실 행정지원과. 이 대표의 최측근이 모여 있던 곳이다.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비롯해 이 대표의 아내 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연루된 배소현 전 경기도 5급 사무관, 폭행 전과가 있는 이 대표의 전 수행비서 김모 씨가 행정지원과 소속이었다.

    장 최고위원은 4월 24일 논평에서 “정진상, 배소현 같은 이 대표의 최측근과 한솥밥을 먹던 사람이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 돼 ‘돈봉투 쩐당대회’를 주도했다”고 적었다. 성남시 관계자는 “행정지원과는 사실상 이 대표가 직접 채용한 사람들로 채워져 있었다”고 말했다.



    박 씨는 전북 출신으로 과거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의 팬클럽 ‘정통’(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에서 활동했다. 2005년경에는 정청래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했다. 이후 정 고문과 이 대표를 잘 아는 정치권 인사의 소개로 성남시청에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2월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고 성남시장 자리를 내려놓자 정 전 실장 등과 함께 성남시청을 나왔다. 이후 송 전 대표 보좌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재명 측 “박 씨와 아무 관계없어”

    성남시청 공무원으로 4년 가까이 일했으나 박 씨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드물었다. 성남시 관계자는 “임기제 공무원 명단에는 있으나 실제로 본 적은 없다”며 “보도를 보고 성남시청에서 일한 사람들에게 (박 씨를) 본 적 있느냐고 물었는데, 대부분 서류상 이름만 본 적이 있고 얼굴은 모른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얼굴 없는 유령이었다”고 말했다.

    성남시의회에서는 박 씨를 이 대표의 측근 중 한 사람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성남시의회 관계자는 “행정지원과 소속이니 당연히 이 대표가 데려온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며 “재개발 업계 관련 인사나 수행비서 출신 중 하나일 것이라고 봤다”고 회상했다.

    2014년부터 4년간 성남시의원으로 일한 이기인 경기도의원은 “박 씨가 행정지원과에 있었던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도의원은 “이 대표의 아내 수행비서 역할을 한 배 전 사무관의 서류상 업무가 ‘통역’이었던 것처럼, 행정지원과 사람들은 서류상의 임무와 실제 하는 일이 달랐다”며 “박 씨가 성남시에서 맡은 실제 업무를 확인해 보면 이 대표와 돈 봉투 의혹의 관계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은 “박 씨와 이 대표는 아무 관계가 없다”며 “박 씨가 이 대표와 관련해 별다른 활동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영상] “오빠”… 송영길 벼랑 끝에 내몬 이정근 풀스토리



    신동아 6월호 표지.

    신동아 6월호 표지.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분쟁 뒤에 감춰진 중동의 스펙트럼을 보라

    [영상] 국민의힘 “원전은 탈탄소 전력원” 민주당 “풍력·태양광이 ...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