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특별위원장

尹 멘토 된 ‘노무현 오른쪽 날개’

  • reporterImage

    고재석 기자

    jayko@donga.com

    입력2022-03-20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특별위원장의 인생은 ‘노무현’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국민대 교수로 있던 그는 1993년 노무현 민주당 최고위원이 만든 ‘지방자치실무연구소’의 소장을 맡아 인연을 맺었다. 김 위원장은 갓 40대에 들어선 소장 학자였고, 노무현은 40대 중반의 혈기왕성한 정치인이었다. 그는 노무현 정부 출범 뒤 청와대 정책실장, 교육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장, 대통령 정책특별보좌관 등 요직을 섭렵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한 번도 청와대나 내각을 떠난 적이 없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제주 해군기지, 서비스산업 육성 등 진보진영이 거세게 반발한 정책은 대부분 그의 손을 거쳤다. 이에 노무현 정부의 ‘오른쪽 날개’라고 불렸는데, 그 탓에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등 ‘민주화운동 그룹’과 불화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별다른 연결 고리가 없다. 윤 당선인이 지난해 7월 김 위원장의 서울 평창동 자택을 찾아 6시간가량 와인을 여러 병 나눠 마시며 대화를 나눈 게 인연의 출발점이다. 이후 같은 해 11월 상임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기자와 인터뷰하면서 “윤 (당시)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이 강조했던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다”며 “문재인보다는 (윤석열이) 노무현에 더 가깝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새 정부 출범에 앞서 지역균형 정책의 큰 그림을 제시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향후에도 윤석열 정부에서 무게감 있는 ‘대통령 멘토’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1954년 경북 고령 
    ● 대구상고, 영남대 정치외교학과, 델라웨어대 정치학 박사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전체 기사는 ‘신동아’ 4월호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기자

    1986년 제주 출생. 학부에서 역사학, 정치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5년 하반기에 상아탑 바깥으로 나와 기자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유통, 전자, 미디어업계와 재계를 취재하며 경제기자의 문법을 익혔습니다. 2018년 6월 동아일보에 입사해 신동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I 시대에도 결국 ‘사상’이 중요하다

    “경기동부, 총선에서 최대 7석” [여의도 고수]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