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

尹 죽마고우… 외교안보 정책 수립

  • reporterImage

    김지영 기자

    kjy@donga.com

    입력2022-03-24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가장 극명하게 다른 견해를 나타낸 분야가 외교·안보다. 윤 당선인은 한미동맹 강화를 근간으로 하는 외교·안보 공약을 내걸었다. △사드 추가 배치 △미국·인도·일본·호주 안보동맹협의체 ‘쿼드(QUAD)’ 참여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한층 더 복잡해진 국제질서에서 한국의 국력을 높이고자 외교·안보 정책의 토대를 닦은 인물이 윤 당선인의 죽마고우인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다.

    김 교수는 윤 당선인과 서울 대광초등학교 동창이다. 그때부터 각별한 우정을 다져왔다. 이들 사이에 반세기 넘게 이어진 우정과 믿음은 윤 당선인의 대권 도전 열차에 김 교수가 흔쾌히 몸을 싣게 했다. 김 교수에게 윤 당선인의 무엇이 마음을 움직였냐고 묻자 “강강약약(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한) 성격과 애국심”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김 교수는 윤 당선인이 국민의힘에 들어가기 전 결성된, 그를 지지하는 전문가 그룹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상식)’의 주축으로도 활약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윤 당선인이 확정된 후에는 외교안보정책본부장으로 뛰었다. 김 교수는 지난해 6월 한국을 방문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대표가 한미관계와 대북정책을 토론하려고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에도 초대됐다. 김 교수는 김 대표가 주한 미국대사로 근무할 때 외교통상부 2차관(2010~2012)을 지냈다. 그 인연으로 친분이 쌓였다. 정치권에서는 김 교수의 경력과 인맥이 새 정부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본다. 그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외교안보분과 간사를 맡았다.

    ● 1960년 서울 
    ● 고려대 영문학과, 고려대 대학원 석사, 텍사스주립대 정치학 박사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전체 기사는 ‘신동아’ 4월호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기자

    방송,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대중문화를 좋아하며 인물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문화와 부동산, 유통 분야에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강남을→서대문을 박진 “히말라야 험지 도전 기분”

    “일산 재건축은요?” ‘김현미 보좌관’ 김영환 vs ‘3선’ 김용태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