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윤한홍 국회의원

이명박, 홍준표도 인정한 ‘깔끔한 사람’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2-04-06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윤한홍 의원은 장제원·권성동 의원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측근 3인방으로 알려져 있다. 당선인 비서실장을 맡은 장 의원과 죽마고우 권 의원과 달리 윤 의원은 원래 홍준표 의원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됐다. 홍 의원이 경남도지사를 지낸 2013~2015년에 윤 의원이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로 호흡을 맞춰왔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경남 창원마산회원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며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홍 의원의 뒤를 이어 차기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됐다. 홍 의원도 직접 윤 의원을 경남도지사 후보로 밀겠다고 발언했을 정도.

    그렇다고 윤 의원이 홍 의원과의 인연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행정고시 32회 출신인 윤 의원은 경상남도로 가기 전까지는 주로 서울시에서 일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인연을 쌓았다. 이 전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실무위원을 거쳐 대통령비서실에서 일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윤 의원을 두고 “이 전 대통령과 홍 의원이 모두 좋아할 만큼 일처리가 깔끔한 사람”이라 평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선캠프에 합류한 이후 윤 의원은 윤 당선자의 두터운 신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경선 때에는 상황실장을 맡아 실무를 조율했다. 본선에서는 윤 당선인의 TV토론 준비를 총괄했다. 윤 의원은 이 전 대통령직 인수위 경력을 살려 인수위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행정관료 출신이라는 점에서 차기 정부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도 거론된다. 이외에도 윤 의원은 6월 1일 지방선거에 경남도지사 후보로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 1962년 경남 마산 
    ● 마산고, 서울대 독어독문과, 서울시립대 행정학 박사



    *263명 대해부 기사는 오프라인 ‘신동아’ 4월호와 동아일보사 출간 교보문고 전자책(eBook)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천아‘용’인 김용태 금배지 다나

    ‘이재명 입’ 안귀령 vs ‘도봉구 스타’ 김재섭, 판세는?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